
지난해 말 타결 직전 무산된 광주형 일자리의 협상재개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투자협상 조인식을 하루 앞두고 협상무효를 선언한 지역노동계가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 윤종해 본부장에게 전권을 위임했다.
광주시는 “현대차 완성차공장 합작법인 설립의 한 축인 지역 노동계가 협상 테이블에 앉을 준비를 마쳤다”고 18일 밝혔다. 한국노총광주지역본부가 17일 중앙운영위원회를 열고 광주형 일자리에 관한 협상전권을 위임했다는 것이다.
한국노총광주지역본부는 이미 지난해 협상 과정에서 전권 위임이 이뤄졌으나 지난달 타결이 무산된 만큼 협상 재개를 앞두고 다시 위임 절차를 밟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광주시 역시 현재 일자리경제실과 전략산업국 등이 주축이 돼 현대차와 수시로 물밑 접촉을 통해 협상재개 시점을 조율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시는 또 민선6기 박병규 전 광주시 경제부시장을 사회연대일자리 특보로 임명했다.
지역 노동계와 가교역할을 하게 될 박 특보는 광주형 일자리 등 노사상생형 일자리 창출 전반에 대해 이 시장을 특별 보좌하게 된다.
문재인 대통령에 이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연초부터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강한 의지를 잇따라 표명한 점도 협상재개를 부채질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7일 지역경제 투어 일환으로 울산을 방문해 지역경제인과 오찬을 갖는 자리에서도 광주형 일자리를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광주형 일자리는 단순히 광주에서만 하는 정책이 아니다”며 노사정 대타협 모델인 광주형 일자리의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어느 지역이든 그와 같은 형태를 띠는 것을 추진할 수 있고, 추진하기를 바란다”며 “광주뿐 아니라 이곳 울산에서도 그런 것이 추진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날 지역경제인과의 오찬간담회에는 광주형 일자리 협상의 당사자인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 최창원 SK가스 부회장, 여성기업인인 이필희 필드터프승목 대표이사, 권순미 대오비전 대표, 청년기업인인 김정완 에이테크 대표 등이 참석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기자회견에서도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현대차가 한국에 새로운 생산라인을 설치한 것이 얼마나 됐는지 알고 있나”고 반문한 뒤 “아마 기억도 안 날 정도로 까마득할 것이다. 그 뒤에는 줄곧 외국에 공장을 새로 만들기는 했어도 한국에 생산라인을 새롭게 만든 것은 없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광주형 일자리의 핵심쟁점인 임단협 5년 유예 조항에 대해서는 지역 노동계가 반대입장을 굽히지 않아 노사민정 대타협이 요구된다.
한국노총은 지난해 협상의 발목을 잡았던 임단협 5년 유예 조항에 대해 여전히 거부감을 감추지 않고 있다.
한국노총은 현대차의 요구대로 임단협이 5년간 유예될 경우 임금은 5년간 동결되고 노조 설립도 어려울 수 있다는 입장이다.
현행 근로기준법은 임금협상은 매년, 단체협약은 유효기간을 2년으로 규정하고 있다.
윤종해 의장은 “지역 노동계도 광주형 일자리 협상에 적극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다”며 “임단협 유예 기간을 협약에 포함시키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지만 절충안도 고려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광주시 노사민정협의회는 지난해 12월 5일 한국노총이 반대하는 임단협 유예조항을 빼고 주 44시간 근무에 연봉 3500만원, 생산 규모 연산 10만대 등의 수정안을 의결했다. 이에 대해 현대차는 초기 경영 안정을 위해서는 임단협 유예조항이 반드시 들어가야 한다며 거부해 협약식이 무산됐다.
광주=장선욱 기자 swjang@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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