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웨이레이, 제네시스 ‘G80’에 홀로그램 증강현실(AR) 내비게이션 세계 최초 탑재

Է:2019-01-09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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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서 차세대 ‘비쥬얼 테크놀로지’ 공개…충돌위험 경고 등 ADAS 기능도 차 전면 유리에 투영

홀로그램 증강현실(AR) 내비게이션을 탑재한 제네시스 G80이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19’에서 공개됐다.
차량의 앞 유리에 설치된 홀로그램 필름에 현대·기아차와 스위스 기업 웨이레이가 제네시스 G80에 탑재한 홀로그램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이 투영되고 있다. 현대차 제공

현대·기아차와 스위스 기업 웨이레이는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에서 개막한 CES에서 세계 최초로 제네시스 ‘G80’에 홀로그램 내비게이션을 탑재해 선보였다. 차량은 CES 기간 동안 웨이레이 전시관에 전시돼 전 세계에서 온 관람객들에게 한 차원 높은 비주얼 테크놀로지를 선보이게 된다.

웨이레이는 홀로그램 증강현실 분야 세계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업체로 현대차는 지난 9월 웨이레이에 전략 투자를 단행했다. 그에 앞서 현대·기아차는 지난 2017년부터 홀로그램 기술을 차량에 적용하는 선행연구를 추진해 왔다.

G80에 탑재된 홀로그램 증강현실 기술은 차의 앞 유리에 홀로그래픽 AR 헤드업디스플레이(HUD)가 설치된 형태다. 운전자는 길 안내와 목적지 및 속도 표시 등 기본적인 내비게이션 기능 외에도 차선이탈 경고와 앞차 충돌위험 경고 등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기능을 이 HUD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홀로그램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의 가장 큰 장점은 운전자의 시야각에 맞춰 실제 도로 위에 입체 영상이 투영돼 정확한 운행 정보를 전달한다는 것이다. 운전자는 3D 안경을 착용하지 않고도 생생한 홀로그램 영상을 즐길 수 있으며 AR 기술을 통해 차량 속도에 맞춰 이동 방향을 정밀하게 안내받을 수 있다. 전면 유리창에 도로정보가 표시돼 운전자가 전방만 주시하면서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는 것이다.

기존 HUD는 차량의 데쉬보드 위에 설치된 LCD 화면을 통해 반사된 영상을 간접적으로 보여 주주는 것이었다. 그러나 차량용 홀로그램은 영상용 레이저를 전면 유리에 직접 투영하기 때문에 화면 유리창 전체에 영상을 표시할 수 있을 정도로 크기에 대한 제약이 거의 없다.

제네시스 G80에 적용된 홀로그램 AR 내비게이션 기술은 전면 유리에 가로 310㎜, 세로 130㎜ 크기로 투영되지만 실제 운전자 눈에는 가로 3150mm, 세로 1310mm로 보이게 된다. 현대차 전자제어개발1팀 지상우 책임연구원은 “홀로그램 필름은 여러 개 이어붙이면 차 앞유리 전체를 홀로그래픽 화면으로 만들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협업은 웨이레이의 독보적인 홀로그램 증강현실 시스템이 기존 양산차에 탑재될 수 있는 가능성을 입증하는 차원에서 진행됐다. 현대·기아차는 웨이레이의 부품이 차량에 적용될 수 있도록 전면 유리창 설계 조건에 맞게 홀로그램 HUD 표시 시스템을 새롭게 설계했다. 또 홀로그램 영상이 운전자의 시야에 최적화돼 표시될 수 있도록 기술 개발을 진행했다.

향후 V2X(Vehicle to Everything)와 커넥티비티 기능을 접목시켜 신호등, 주변 차량 정보뿐 아니라 도로정보, 주변정보, 날씨 등 유용한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것도 가능할 전망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사람 및 사물, 버스나 자전거 전용도로, 건널목 등 홀로그램 증강현실로 표시할 수 있는 영역을 확대할 예정”이라며 “후측방 경고시스템, 고속도로주행보조(HDA) 등 고도화된 ADAS 기능들도 대거 추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라스베이거스=임세정 기자 fish813@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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