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장 울린 文·金 선언 “전쟁은 없다… 완전한 비핵화”

Է:2018-04-27 22:25
ϱ
ũ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27일 분단의 상징 판문점에서 역사적인 남북 정상회담을 하고 완전한 한반도 비핵화 실현을 공동의 목표로 확인했다. 정전협정 체결 65주년을 맞아 올해 안에 종전선언을 하고 평화협정을 체결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합의했다. 문 대통령의 가을 평양 방문에도 합의해 정상회담 상설화도 첫발을 떼게 됐다.

두 정상은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3조 13개항으로 이뤄진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을 공동 발표했다. 두 정상은 선언에서 “한반도에 더 이상 전쟁은 없을 것이며, 새로운 평화의 시대가 열렸음을 8000만 겨레와 세계에 엄숙히 천명한다”고 밝혔다.

남북 정상은 완전한 비핵화 목표를 재확인함과 동시에 올해 평화협정 체결을 추진키로 하면서 북·미 정상회담을 위한 발판을 확보했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남북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국제사회의 지지와 협력을 위해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며 “정기적인 회담과 전화 통화를 통해 민족의 중대사를 수시로 논의하고 신뢰를 굳건히 하면서 한반도 평화와 번영, 통일을 향한 좋은 흐름을 확대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고 선언했다.

이와 함께 “올해 종전을 선언하고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하며, 공고한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남·북·미 3자 또는 남·북·미·중 4자회담 개최를 적극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이번 선언을 통해 북측의 체제 안전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킴과 동시에 국제사회를 향한 남북 공동의 노력을 기울일 발판을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 문제는 밀접하게 연관된 사안”이라며 “북·미 또는 남·북·미 정상회담 등에서 심도 있는 논의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두 정상은 아울러 지상과 해상, 공중을 비롯한 모든 공간에서 일체의 적대행위를 전면 중지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다음 달 장성급 군사회담을 여는 등 군사 당국자 회담을 수시 개최키로 했다. 다음 달 1일부터 군사분계선(MDL) 일대 상호 심리전도 모두 중단된다. 남북은 개성에 남북 공동 연락사무소도 설치한다. 또한 8·15에 이산가족·친척 상봉을 진행하고, 동해선 및 경의선 철도와 도로들을 연결하기로 합의했다.

문 대통령이 김 위원장의 방남 답례로 평양을 방문키로 하면서 6개월여 만에 연내 두 번째 남북 정상회담이 개최될 전망이다. 판문점과 평양, 서울을 오가며 정상회담이 상시 개최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서훈 국정원장이 27일 오후 판문점 평화의 집 앞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판문점 선언이 끝난 뒤 임종석 비서실장의 뒤편에서 눈물을 훔치고 있다. 판문점=이병주 기자

앞서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오전 9시28분 판문점 MDL에서 처음으로 만났다. 김 위원장이 MDL을 넘어 남측으로 내려온 뒤 다시 손을 잡은 채 문 대통령을 이끌고 북측으로 건너가 함께 기념촬영을 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사상 최초로 MDL을 넘어오는 순간 판문점은 분단의 상징이 아니라 평화의 상징이 됐다”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판문점 선언문이 발표된 뒤 트위터에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으로 급박했던 한 해가 지난 뒤 남북한 사이에 대화가 이뤄지고 있다”며 “좋은 일이 일어나고 있으며 시간이 (그 결과를) 말해줄 것”이라고 적었다. 또 “한국전쟁은 끝날 것(KOREAN WAR TO END!)”이라고 쓴 뒤 “미국과 훌륭한 미국 국민들 모두는 한국에서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에 매우 자랑스러워해야 한다”고 썼다.

현송월 뜻밖의 ‘센터 본능’ 빵터진 조용필
만찬장 스타 오연준 김정은 “몇 살입니까?”
역시 김정숙 여사 리설주와 손잡고 귓속말
리설주 맞이한 김정숙 여사의 ‘올바른 참견’
서훈이 흘린 '눈물' 정상회담 만든 ‘일등공신’
“권력 암투?” ‘올케-시누’ 리설주 김여정 관계
판문점으로 달려가는 김정숙 여사 포착
“뛰어” 12명 분신술 보는 듯, 김정은 경호부대
‘임신설’ ‘출산설’ 김여정 현재 모습은?
“안되갔구나” 김정은 ‘평양냉면’ 얘기에 터진웃음

강준구 기자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