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외교정책 총괄 양제츠 오늘 방한

Է:2018-03-28 06:48
ϱ
ũ

김정은 방중 관련 설명할 듯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탄 차량(원 안)이 27일 오후 중국 베이징역으로 들어서고 있다. 북한 특별열차는 전날 도착해 하루 동안 대기하다 이날 오후 3시쯤 베이징역을 출발해 북한과 연결되는 중국 동북 지역으로 향했다(오른쪽 사진). 왼쪽 사진은 양제츠 공산당 정치국 위원. 국민일보 DB, AP뉴시스

중국의 외교담당 고위 인사인 양제츠 공산당 정치국 위원이 28일부터 이틀간 방한함에 따라 중국 측이 한국에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방중과 관련한 내용을 설명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당초 지난 21∼22일 오려던 양 위원이 갑자기 일정을 연기한 게 김 위원장 방중 이후로 방한을 조정하려는 차원이었을 것이란 관측이 제기된다.

양 위원은 방한 기간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등 정부 외교안보 라인의 주요 인사를 면담할 계획이다. 면담에서는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한 한반도 정세가 심도 있게 논의될 전망이다.

무엇보다 양 위원의 방한 직전 김 위원장이 중국을 다녀간 만큼 방중 기간 김 위원장의 발언이나 비핵화와 관련된 북한의 입장을 우리 측에 전달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우리로선 그런 입장을 바탕으로 북측의 최근 평화 공세가 얼마나 진정성을 가진 것인지 다시 한번 판단해보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양 위원이 북·중 정상회담 때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최근 한반도 정세와 관련해 밝힌 내용도 언급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최근 한반도 정세에 대한 중국 측 나름의 해법이나 기본 입장을 우리 측에 전달할 수도 있다.

양 위원이 한국을 다녀가면 우리로선 한반도 문제의 핵심 당사자인 중국과 북한의 속내를 보다 깊이 알 수 있게 돼 대척점에 있는 미국과 일본을 설득하기 위한 전략 마련에도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제 당사자의 입장을 바탕으로 한 중재안 도출을 시도할 수도 있다.

베이징=노석철 특파원 schroh@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