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얼굴이 붓는 이유는 다양하다. 우선 갑상선 기능 저하나 신장(콩팥) 기능 이상, 심장 기능 이상, 면역계 이상으로 인한 알레르기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또 필러 주사나 지방 이식, 윤곽 수술이나 기타 외상을 치료하기 위한 얼굴 부위의 수술 또한 순환장애로 인한 얼굴 붓기를 불러일으킨다.
이외에도 체중 증가로 인해 갑자기 늘어난 얼굴살이나 변성이 심한 얼굴 셀룰라이트의 축적도 얼굴 붓기의 원인이 된다. 수면 장애, 불규칙한 식사, 신체 활동량 저하, 인스턴트나 가공 음식 과다 섭취 등 좋지 않은 생활 습관 또한 만성적인 얼굴 붓기의 주범이다.
일상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얼굴 붓기와 얼굴살 빼는 법으로는 자연식 위주의 건강한 식단과 적절한 유산소 운동으로 체지방을 줄이는 것, 늦은 밤 야식을 피하고 나트륨 함량이 높은 인스턴트 가공 음식과 과자를 먹지 않는 것 등이 있다.
만약 이러한 노력으로도 만성적인 얼굴의 붓기와 피하지방 군살, 셀룰라이트가 개선되지 않을 경우에는 전문 병원에서의 시술을 고려해볼 만하다.
얼굴을 작고 단정하게 만드는 대표적인 시술로는 스키니RF(skinny RF) 시술과 식스레이어(6-layers) 시술이 있다. 스키니RF와 식스레이어 시술은 각각 고주파와 포커싱 초음파의 원리로 피부층과 피하지방층, 근육층의 순환에 도움을 준다. 과도하게 많은 피하지방 군살을 부드럽게 녹이고 정교하게 태울 수 있는 고온지방제거술이다. 지방흡입수술과는 달리 흉터를 남기지 않으며 피부 자극이 적다.
식스레이어 시술은 갑상선 기능저하증과 동반되는 얼굴의 순환 장애나 부종에도 효과를 보인다. 증상이 심한 경우라면 신지로이드 복용 등 질환에 대한 적절한 치료와 병행하는 것을 생각해볼 수 있다. 시술 후에는 피부 홍조가 생길 수 있으며 증상이 가볍고 일시적이다. 멍이나 붓기는 거의 생기지 않아 바로 다음 날의 일상생활에도 제한이 적다.
얼굴의 붓기나 얼굴살 뿐만 아니라 턱 근육의 발달, 피부 늘어짐 등 복합적인 문제가 있는 큰 얼굴의 윤곽 줄이기에는 하이디컨투어(high-definition contour) 시술을 시도해볼 수 있다. 하이디컨투어 시술은 다양한 레이저와 포커싱 초음파, 윤곽 주사 시술을 각 개인의 얼굴 형태에 맞게 프로그래밍해 수술 없이도 작은 얼굴 만들기가 가능하다.
소요클리닉 민혜연 원장은 “만성적인 얼굴의 붓기나 처지는 얼굴살 줄이기, 셀룰라이트 제거 등은 간편한 시술로도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며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다양한 얼굴 시술에 대한 경험이 풍부한 전문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말했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