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대가 지나면 지날수록 인간의 평균 수명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치아 관리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한시가 바쁜 업무와 여러 사회생활 탓에 치아관리를 소홀히 하는 경우가 있다. 이 때문에 충치 및 치주염은 국민의 대다수가 겪어본 증상이라 말할 정도로 흔한 질환에 꼽히며, 이에 더해 이를 오랜 기간 내버려두어 임플란트 수술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임플란트는 치아의 기능을 상실한 공간에 인공치아를 식립하여 치아건강을 개선하는 수술방법으로 저작기능, 소화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수술에 속하지만 비교적 오래 걸리는 치료기간으로 인해 불편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
요즘은 이런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원데이임플란트가 주목받고 있다. 이 수술법은 기존 임플란트의 치료시간을 절약하고 빠르게 치료를 완성하기 위해 개발된 방법으로 발치 후 즉시 식립하거나 이미 발치된 공간에 3D 보철 스캔을 이용한 임시 보철물을 제작하여 치아의 기능을 회복하는 방법으로 개인의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하루 또는 일주일 만에 임플란트 수술이 가능한 편이다.
원데이임플란트는 하루 만에 수술이 가능한 만큼 첨단 3D 장비를 통한 꼼꼼한 진단과 체계적인 계획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며 경험이 많은 의료진에게 치료받는 것이 이상적이다.
이와 관련하여 에스플란트 치과병원의 대한 치과 보철학회 인정의 이정택 원장은 “원데이임플란트는 하루 만에 발치부터 임시치아 식립까지 진행해야 하는 만큼 고난도의 수술에 속하며, 개인의 구강상태에 따라 여러 가지 요소가 발생할 수 있는 수술인 만큼 풍부한 경험을 가진 의료진에게 상담 및 진료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