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이가 들면서 치아도 자연스럽게 노화가 진행되기 때문에, 치아는 약해지고 상실될 수 있다. 상실된 치아는 외관적인 문제도 발생할 수 있지만 단단한 음식을 잘 씹지 못해 씹는 즐거움마저 사라지게 되는 저작 기능의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최근에는 상실된 치아를 보완하기 위해 임플란트 시술을 선호하지만, 고령의 나이와 임플란트 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과 통증에 대한 걱정 때문에 상실된 부분을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임플란트는 티타늄 재질의 인공치아 뿌리를 턱뼈에 이식해 뼈와 치아의 뿌리가 인체 조직에 붙게 만든 후 그 위에 치아 모양의 보철물을 장착하는 방법을 뜻한다. 치과 진료 중에서도 난이도가 높으며 치료기간은 3~6개월 가량이 소요된다. 식립 후 출혈이나 통증, 붓기 등을 동반할 수 있으며, 미세한 오차만으로도 임플란트 성공 여부와 기대 수명이 달라지게 된다. 위와 같은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최근에는 수술적 부담감을 낮추고 정확하고 안전한 식립을 유도할 수 있는 네비게이션임플란트 방식을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다.
네비게이션임플란트 시술은 3차원 진단 시스템으로 환자의 구강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가상 모의 시술을 진행하여 최적의 식립 경로를 찾는 방법을 뜻한다. 3D CT와 구강스캐너를 이용해 빠른 시간 내로 편안하게 환자의 치조골의 상태, 신경과, 혈관의 위치를 정확하게 평가하고 있으며, 가상 모의시술을 진행해 사전에 위험요소를 미리 차단하고 개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식립 가이드를 제작하여 시술이 진행되고 있다.
실제 시술 시 가이드를 따라 작은 홈을 통해 식립되기 때문에 무절개 혹은 최소절개로 시술이 가능하며, 이는 통증과 붓기 최소화하고 염증과 감염의 위험성이 줄어든다. 뿐만 아니라 정밀진단과 체계적인 계획을 세워서 진행되기 때문에 기존보다 30분 내로 시술 시간이 단축되고 빠른 회복과 긴 수명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네비게이션임플란트 시술 방법은 고령이나 전신질환자는 물론 시간이 많지 않은 직장인들에게도 적합한 방법이다.
시흥동치과 닥터플란트치과의 황석현 원장(의학박사 구강외과전문의)은 “만 65세 이상의 고령층 환자의 경우 건강보험 혜택을 통해서 임플란트 비용에 대한 부담감을 낮출 수 있다”며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수술은 임플란트 후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이나 통증에 대한 걱정을 줄일 수 있고 잦은 내원이 어려운 고령의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또한 만족도 높고 안전한 치료가 될 수 있도록 숙련된 실력의 의료진과의 진행이 중요하며, 철저한 사후관리 시스템을 고려해 신중하게 치과를 선택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