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경인고속도로 50년만에 일반도로 탈바꿈 대역사 11월 착공 “차량중심에서 사람중심으로 패러다임 바꾼다”

Է:2017-09-05 11:35
:2017-09-05 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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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최초로 경인고속도로 일부구간이 일반도로로 바뀐다. 고속도로가 일반도로가 되는 것은 우리나라 역사상 처음이다.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은 5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경인고속도로 일반화사업 기본구상을 확정, 발표했다.

시는 경인고속도로 24㎞ 중 10.5㎞를 이관받는대로 900원의 통행료를 인하하기위해 한국도로공사와 요금인하에 대해서도 협의하고 있다.

유정복 시장은 “내년이면 경인고속도로 개통 50년이 되는 해”라며 “최초에는 변두리였지만 지금은 도심지가 형성된 중심지가 된만큼 50년만에 새로운 역사를 만들겠다. 인천이 근본적으로 바뀌는 대역사를 보게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 시장은 또 “경인고속도로로 인해 단절된 지역이 이번 사업을 통해 자유로이 넘나들 수 있도록 만들어 소통과 화합의 지역이 되도록 하겠다”면서 “시민의 의견을 담아 경인고속도로가 시민 모두가 함께 걷는 희망의 공간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인천의 역사를 새롭게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시는 전국 최초로 추진되는 고속도로 일반도로화 사업이 청계천 프로젝트에 버금가는 랜드마크 사업이 될 수 있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해외에서도 벤치마킹을 위해 찾아오는 사람위주의 공간을 만들어 시민들에게 되돌려 주겠다는 것이다.   

시는 지난 2015년 12월 국토교통부와 인천기점부터 서인천나들목까지 10.5㎞에 대한 이관협약을 맺은 지 약 2년여 만에 경인고속도로의 일반도로화와 주변지역 활성화를 위한 밑그림이 완성됨에 따라 이르면 11월 착공 이전에 관할권을 넘겨받게 된다.

1968년 개통 경인고속도로는 당시에만 하더라도 인천시 외곽에 건설되어 인천항만의 물동량을 서울을 포함한 우리나라 전역으로 수송하는 교통의 중추역할을 담당했다. 

하지만 급속한 산업화와 함께 급격한 도시 팽창에 따라 인천시 중심부에 위치하게 되어 인천을 동과 서, 남과 북으로 단절시키고 현재는 극심한 교통정체로 본래의 기능을 상실했음은 물론, 소음·진동·매연·미세먼지 등 환경상 악영향으로 인해 인천시민에게 많은 고통을 주고 있다.

인천시는 이러한 경인고속도로의 문제해결을 위해 10여 년 전부터 시민공감대 형성을 기반으로 중앙정부를 상대로 일반도로화를 줄기차게 요구했었다. 그 결과 지난 2015년 12월 이관협약 체결로 그동안의 노력에 결실을 맺게 된 것이다.

이날 기본구상 주요발표 내용은 경인고속도로 일반화사업 전구간을 동시에 착공하겠다는 것이다. 가좌IC~인하대 구간, 인하대~도화IC, 도화IC~석남1지역, 석남1지역~서인천IC 구간 등 5개 구간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공사를 착공해 공사비를 절감하겠다는 구상이다.

시는 당초 추진하려던 단계별 공사에 비해 공사로 인한 시민불편기간을 단축하고 조속히 양질의 공원·녹지·문화시설 등 소통·문화공간을 조성해 시민에게 돌려주기로 했다.

 이에 따라 사업기간은 당초보다 2년 단축된 2024년까지로 매년 500억원 가량을 투입하게 된다. 

시는 시민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도로개량사업은 2021년 끝낸다는 방침이다. 현재의 27개 교차로 중 2차로 이상 규모의 16개 교차로만 남겨 차량 중심이 아닌 사람 중심으로 대변화를 이끌어 내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인천시는 지난 6월 추경예산에 130억원의 공사비를 확보했으며, 오는 11월부터 진출입로 설치 등에 우선 사용할 계획이다. 

시는 올해말 ‘재정위기주의단체’에서 탈출하게 됨에 따라 내년에는 일반화사업비를 최우선으로 반영해 시민과의 약속을 지키고 일반화사업 추진의지를 보여주겠다는 입장이다.

경인고속도로 일반화사업은 인천기점에서 서인천나들목에 이르는 10.5㎞구간을 일반도로로 전환하는 사업으로 일반화사업이 완료되면, 자동차중심에서 대중교통중심으로 도로의 기능이 바뀌게 된다.

또 차로수를 축소해 남는 공간은 공원·녹지는 물론 다양한 문화시설 등을 배치해 국내·외 예술가의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등 소통·문화공간으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시는 추정사업비 4000억원 중 국비 확보를 위해 도시재생뉴딜정책을 적극 활용해 역세권개발 및 산업단지 재생도 함께 시행할 계획이다. 뉴딜정책은 문재인정부 공약사항으로 침체된 원도심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정책이다. 

인천시는 일반화 사업에 뉴딜정책을 접목하면 한층 속도감 있게 일반화사업을 추진할 수 있음은 물론 주변지역 환경개선도 더욱 빨라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 악취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를 4차 산업혁명과 연계해 산업단지를 재생하는 등 새로운 경제기반을 구축하기로 했다.

경인고속도로 일반화사업은 시민과의 소통이 중요한 정책 기반이 되고 있다. 인천시는 시민과 함께 생활권계획을 수립하겠다는 기준을 가지고 주요 정책결정 마다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어 시민과 함께 소통하고 고민하는 모습을 보여 왔다. 그동안 민·학·관협의회(10회), 전문가자문회의(10회), 찾아가는 주민설명회(18회), 시민참여협의회 등을 개최해 시민의견을 수렴했다.

앞으로도 사업 착공 전에 주민설명회를 통해 주민들의 궁금증을 해결해 주기로 했다. 올 추경예산으로 확보된 130억원 중 100억원을 활용해 인하대 인근을 비롯한 5개 지점에 12개 교차로를 내는 등 공사 중이라고 3차로 정도를 확보해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이종선 시 고속도로일반화추진단장은 “경인고속도로일반화에 대한 시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시설물 이관과 동시에 진출입로 설치 등 공사를 우선 착공할 계획”이라며 “내년 상반기 진출입로 설치공사가 완료되면 일반화 사업의 효과를 시민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정창교 기자 jcgyo@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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