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천 중흥초에서는 7월 5일 전교사가 학년별로 한 학기동안 운영한 교육과정을 함께 성찰하고 나누는 교육과정 컨퍼런스를 개최 했다.
지난 한 학기 동안 이루어진 여러 가지 교육과정 활동 중 함께 공유하고 성찰하며 나누고 싶은 자료를 발표하는 내용이었는데, 각 학년별로 4학년 교사들은 온책 읽기를 통한 교육과정 재구성으로 학생들과 함께 읽고, 이야기 나누고, 활동하며 학생들 스스로 배움이 일어날 수 있어서 좋았다는 평가였다.
3학년 교사들은 ‘아프리카 빨간 염소 보내기 프로젝트’를 통해 3학년 친구들이 나눔의 의미, 지구촌 등의 개념에 대해 삶 속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었으며 이번 프로젝트가 삶 속의 축제처럼 다가가 학생들의 공감을 더 얻어낼 수 있어서 뜻깊었다고 전했다.
1학년은 ‘강아지 똥’을 읽고 ‘생명의 봄’이라는 주제로, 2학년은 ‘나는 특별해요’라는 주제로, 5학년은 ‘어울려 살아요’라는 주제로, 6학년은 ‘칸트 아저씨네 연극반’이라는 책을 읽고 ‘소중한 나, 참다운 꿈’을 주제로 재구성을 운영하고 성찰한 내용을 나눴다.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동료성을 기반으로 한 개방 · 공유 · 협력의 교직문화를 만들고 집단 지성이 발휘될 수 있는 특별하고 창의적 교육과정으로 발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콘텐츠팀 이세연 lovok@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