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비디오’ 공개된다…오바마 재임 8년 기간 담긴 영상, SBS 통해 방영

Է:2017-05-06 09:22
ϱ
ũ

우리나라 수많은 유권자들이 대통령의 롤모델로 꼽는 정치인이 있다. 바로 미국 제44대 대통령이었던 버락 오바마다. 제19대 대통령 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SBS에서는 오바마의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를 방영할 예정이어서 관심을 끌고 있다.

오는 7일 방영되는 ‘SBS 스페셜’에서는 오바마의 국정 운영 스토리가 전파를 탄다. 오바마는 국정운영 과정 대부분을 비디오로 남겼다. 백악관 최초의 공식 미디어 작가 아룬 차우드하리를 비롯한 미디어 참모들은 2009년 취임부터 퇴임까지 8년 동안 오바마의 국정운영, 백악관 생활, 국민과의 만남 등을 모두 비디오로 기록했다.

영상에는 언론을 상대로 한 오바마식 코미디, 사적인 인터뷰, 해프닝 등이 모두 기록되어있다. 전체영상은 2021년에 공개되지만, 취재팀은 관계자의 허가를 받아 미공개 영상과 공식 미디어 작가의 촬영 영상을 입수하였다.

오바마 대통령 재임 8년, 2920일의 은밀한 시간이 공개된다. 과연 오바마 대통령이 퇴임 무렵에도 높은 지지율을 기록할 수 있었던 비밀의 열쇠가 무엇이었을까.



오바마의 인기 비결은?
오바마 대통령은 퇴임 무렵에도 55%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또사람들은 오바마 대통령에게 전하는 수천 개의 감사 영상을 유튜브에 게시했다. 왜 사람들은 오바마에 열광했을까?
‘샌디 훅 총기 난사’ 사건 당시 보여준 오바마 대통령의 진정성, ‘찰스턴 교회 사건’ 유가족을 위하여 연설이 아닌 노래로 모든 것을 표현했던 기지, 코미디언을 능가하는 유머 감각, 부통령 조 바이든을 비롯한 다양한 사람들과의 인간관계 등은 오바마의 인간적 매력과 대중 장악력을 유감없이 보여준다. 제작진은 비디오 영상 속 다양한 등장인물들을 만나 실제 사건을 재구성하고, 오바마가 폭넓은 사랑을 받은 이유를 분석한다.

리더의 자격은?
오바마가 대통령이 되며 제시한 가치는 ‘통합’과 ‘희망’이었다. 공화당이든 민주당이든, 흑인이든 백인이든, 진보든 보수든 모두 ‘미국인’이라는 단일가치로 통합하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들자는 ‘희망’을 제시한 것이다.
그는 이 비전 아래서 구체적인 정책을 입안했다. 오바마 정부의 첫 번째 의료정책인 ‘오바마 케어’ 실현을 위해 그는 끊임없이 SNS와 다른 매체를 총동원해 국민을 설득하는 한편, 공화당과는 마지막 순간까지 협상을 벌였다. 그리고 결국 극적으로 법안을 통과시켰다.
오바마 정부의 정책에 대해선 아직 평가가 다양하지만, 오바마는 자신의 비전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법안들을 통해 그 비전을 실천한다는 큰 틀을 집권 기간 내내 일관성 있게 유지했다. 집권 초기 라이벌이었던 힐러리를 국무장관에 임명하고, 자신의 정파와 무관한 인재우선의 등용책을 썼다.

지도자는 과연 어떤 덕목을 갖추고 어떤 비전을 제시하며 무엇을 실천해야 할까? ‘오바마 비디오’가 담긴 ‘SBS 스페셜’은 7일 밤 11시20분에 방송된다.

박지훈 기자 lucidfall@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