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정관신도시 블랙아웃(대정전) 사고는 ‘人災’...9명 입건

Է:2017-03-29 14:57
ϱ
ũ
지난달 9일 발생한 부산 정관신도시 블랙아웃(대정전) 사고는 민간 전력회사가 변압기를 제대로 관리·점검하지 않아 발생한 인재(人災)임이 경찰 조사결과 드러났다.

부산경찰청(청장 허영범) 광역수사대는 집단에너지사업법과 전기사업법 위반 혐의로 정관신도시 ‘구역 전기사업자’인 정관에너지㈜ 전·현직 대표와 발전소장, 전기팀장 등 9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들은 변압기를 부실 시공했고 제대로 점검·관리하지 않은 데다 정전사고가 났을 때 신속 하게 대처하지 않아 대규모 정전사태가 9시간 동안 이어지면서 2만3000여 가구와 기업체, 상인 등에게 18억여원의 피해를 입힌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 조사 결과 이날 사고는 정관에너지가 관리하는 변압기 케이블 끝 부분 절연체가 일부 손상된 상태에서 점검과 보수가 적절하게 이뤄지지 않아 절연파괴 현상이 발생하고 누전으로 이어지면서 정전사고가 발생했다.

또 정관에너지 측은 만성적인 적자를 이유로 70억원이 드는 예비선로와 예비변압기, 예비 전원시설 등을 설치하지 않았고 사고에 대비한 훈련과 정전사고 복구대책 등을 마련하지 않아 사고를 키웠다.

정관에너지는 발전기에서 전기 3만㎾를 생산해 2만7000㎾를 정관신도시에 공급하고 나머지 3000㎾를 한국전력 등에 판매하는 민간회사다.

▶[단독] 朴 “뇌물 받으려고 대통령 된 줄 아느냐” 조사 받다 흥분해 탈진
▶검찰 “박 전 대통령, 전혀 반성하지 않고 있다”
▶"버스에 깔린 청년 구하자!" 시민들 힘 합쳐 구조 [영상]
▶'BBK 실소유주는 이명박' 폭로 김경준, 오늘 만기출소
▶욕먹고 맞고 잘리고… ‘동네북’된 경비원
▶호남 경선서 2등한 안희정이 SNS에 올린 글 보니
▶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된다면 첫 식사는?… 구치소 생활 엿보기
▶"국민께 사죄 안 하면 비리 폭로한다" 국정농단 예언한 박관천의 경고
▶마티즈 탄 미모의 BJ, 운전 도중 생방송하다 즉사

부산=윤봉학 기자 bhyoon@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