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상 시 대피로를 알려주는 새로운 형태의 광고가 지하철역에 도입된다.
지하철 5~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도시철도공사는 내년 3월부터 비상유도 디아이디(DID, Digital Information Display) 광고를 5~8호선 19개 역에서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비상유도 DID는 평소에는 일반 광고를 내보내고 화재·정전 등 비상시에는 대피로를 레이저로 알려주는 광고다. 대중교통기관에서 도입한 것은 서울도시철도공사가 국내 처음이다.
도시철도공사는 이를 위해 옥외광고업체인 ㈜선경미디어와 ‘비상유도 DID 광고 대행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금액은 약 7억원이며 3개월가량의 설치 기간을 거쳐 내년 3월 본격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비상유도 DID 광고는 에스컬레이터 옆 벽면(벽면형), 에스컬레이터 천장(천장형), 출구쪽 벽면 또는 기둥(돌출형)에 설치된다.
화재나 정전이 발생할 경우 광고판 근처 천장에 설치된 감지기가 이를 인식해 즉각 대피로 안내 레이저를 쏘아준다. 비상유도표지는 레이저빔이어서 깜깜하거나 연기가 자욱한 상황에서도 볼 수 있다. 비상 전원은 2시간 동안 유지된다.
설치 대상역은 5호선 광화문역을 비롯한 9개역에 벽면형을, 7호선 건대입구역에 천장형을, 그리고 5호선 여의도역을 포함한 15개역에는 돌출형을 설치할 예정이다.

라동철 선임기자 rdchul@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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