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부동산 10대 기업인 SM그룹 계열사 SMDC가 한국에 진출한다. 5일 인천투자유치연구회에 따르면 SMDC는 최근 필리핀에서 인천세계부동산엑스포 주최사인 존리츠인베스트먼트와 부동산개발 및 공급에 대한 본계약을 체결했다. SM그룹이 해외지사를 설립한 것은 올해 일본 지사에 이어 한국이 2번째다.
필리핀에서 시작해 동남 아시아권은 물론 중국에까지 진출한 SMDC는 지난 9월 2016인천세계부동산엑스포 참여를 계기로 한국진출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왔다. SM그룹은 부동산·쇼핑·레저 및 금융기업을 운영하고 있다. 단일 쇼핑몰로는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마닐라 몰 오브 아시아(Mall of Asia)를 비롯해 아파트, 콘도, 카지노 개발 및 분양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중국에 7번째로 톈진에 17만평 거대 쇼핑몰 기반 복합리조트 공사에 들어갔다. 규모는 10억 달러를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SM코리아가 설립되면 앞으로 한국에 복합리조트 등 대규모 부동산 개발을 추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유력 후보지로는 인천과 강원이 꼽히고 있다. 이들 지역은 대규모 경제자유구역을 보유하고 있다. SM그룹은 2016인천세계부동산엑스포 참가를 계기로 한국지사 설립을 확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헨리시 주니어 SM그룹 회장은 9월 26일 SMDC, 존리츠인베스트먼트사와의 한국지사 설립 및 아파트 분양대행 계약체결 당시 현장을 찾는 등 관심을 보였다. SM그룹은 이르면 올해 말까지 한국지사를 설립할 예정이며 유력 후보지로 인천을 꼽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존리츠인베스트먼트와 필리핀 내 대형아파트 분양대행에 관련한 계약을 체결하는 등 필리핀 부동산 시장을 국내 소비자들에게 소개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 8월 31일부터 9월 3일까지 송도켄벤시아에서 열린 2016인천세계부동산엑스포에는 18개국 500여명의 외국인 투자자와 인천시, 강원도, SMDC 등 국내·외 자치단체, 기관 및 대기업 등 300여개 부스, 1만여 명의 관람객이 참여한 가운데 개최됐다.
김유나 기자 spring@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