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한옥거주민과 방문객에게 한옥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서울시 한옥자산에 대한 데이터베이스(DB) 관리·활용을 위해 ‘서울 한옥통합정보시스템(hanok.seoul.go.kr)’을 오픈한다고 1일 밝혔다.
‘서울 한옥통합정보시스템’은 한옥거주민과 방문객으로 사용자를 구분해 인트로 페이지 및 메인 페이지를 구성했다. 주민용 메인페이지에서는 한옥거주자를 위한 생활밀착형 한옥정보를 제공하고 방문객용 메인페이지에서는 마을별 한옥체험 및 한옥교실 등 콘텐츠 제공을 우선으로 하고 있다.
주요 메뉴는 한옥마을, 한옥살이, 한옥체험 및 교육, 한옥자료 등 4개로 분류해 제공하고 있다. 한옥마을 메뉴에서는 서울시 한옥밀집지역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와 마을별 아카이빙 자료를 제공한다. 한옥살이 메뉴에서는 한옥에 대한 기본정보 및 주민을 위한 지원제도를 볼 수 있다. 특히 한옥 거주민에게는 보조·융자지원, 응급지원, 한옥수선 등 한옥살이 지원정보를 전면에 내세워 한옥살이의 고충을 해결하고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온라인 창구를 만들었다.
한옥체험 및 교육 메뉴에서는 숙박·공방체험 등 방문객들을 위한 정보와 한옥교실 등 한옥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한옥자료 메뉴에서는 한옥에 관련된 다양한 자료, 한옥밀집지역 현황, 지구단위계획 자료 등을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현장에서 한옥살이 지원을 위해 개관한 ‘한옥지원센터’, 주민과 방문객들에게 북촌의 역사와 가치를 알리고 전통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하는 ‘북촌문화센터’, 주민 커뮤니티를 지원하는 ‘주민사랑방’ 등에 대한 메뉴도 마련돼 있다.
김재중 기자 jjkim@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서울 한옥이 궁금하면... '서울 한옥통합정보시스템' 클릭하세요
Ŭ! ̳?
Ϻ IJ о
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