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어구이 실내 미세먼지의 주범?…초미세먼지 농도 '매우나쁨' 수준의 23배

Է:2016-05-23 08:51
:2016-05-23 15:14
ϱ
ũ

요리할 때 꼭 환기하세요!

고등어구이 실내 미세먼지의 주범?…초미세먼지 농도 '매우나쁨' 수준의 23배
고등어구이 실내 미세먼지의 주범?…초미세먼지 농도 '매우나쁨' 수준의 23배
고등어구이 실내 미세먼지의 주범?…초미세먼지 농도 '매우나쁨' 수준의 23배
밀폐된 주방에서 요리를 하면 실내 미세먼지가 대기 중 초미세먼지 주의보 수준을 넘어선다는 정부 조사 결과가 나왔다. 고등어 구이를 하고 나면 ‘매우나쁨’ 기준의 23배에 달하는 실내 미세먼지가 발생했다.

환경부는 주방에서 요리할 때 발생하는 오염물질 저감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해 5~11월 실험주택 2곳, 공동주택 22곳, 단독주택 4곳, 다세대주택 4곳 등을 대상으로 한 실태조사 결과를 23일 발표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최근 세계보건기구(WHO)에서 비흡연 여성들의 폐암 발병률 증가 원인을 요리할 때 발생하는 오염물질로 언급해 이번 조사를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밀폐된 실험주택 주방에서 재료 종류별로 요리를 한 뒤 오염물질을 측정했더니 고등어 구이를 했을 때 실내 초미세먼지(PM2.5)가 2290㎍/㎥로 가장 높았다. 대기 중 초미세먼지 농도가 ‘매우 나쁨'(101㎍/㎥)일 기준의 26.6배에 달하는 수치다.

그 다음으로는 삼겹살 구이(1360㎍/㎥), 계란후라이(1330㎍/㎥), 볶음밥은(183㎍/㎥)등도 ‘매우 나쁨’ 기준을 넘어서는 미세먼지를 발생시켰다. 조리 방식별로 보면 음식을 굽거나 튀기길 때 볶거나 끓일 때보다 오염물질이 더 많이 나왔다.

환경부는 주방에서 조리를 할 땐 미세먼지뿐 아니라 포름알데히드·이산화질소 등 다양한 오염물질이 발생한다고 밝혔다. 포름알데히드는 WHO가 규정한 1급 발암물질로 고농도에 장기간 노출되면 두통·구토·호흡곤란 등을 일으킬 수 있다. 이산화질소(NO2)는 자극성 냄새가 나는 갈색의 유해한 기체로 역시 고농도에 장기간 노출되면 폐렴·기관지염·호흡기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초미세먼지 역시 1급 발암물질이다. 고농도에 노출되면 호흡기·심혈관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환경부 관계자는 “미세먼지 등 각종 오염물질은 가스렌지, 가스인덕션 등 요리기구에 관계 없이 기름 등 요리 재료가 연소하는 과정에서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환경부 조사 결과 요리 중에 주방환풍기인 ‘레인지후드’를 가동하면서 창문을 열어 자연환기를 시키면 요리로 인한 미세먼지 농도가 밀폐된 상태일 때보다 20분의 1 수준으로 저감됐다. 자연환기만 시켜도 밀폐 상태일 때보다 미세먼지가 적게 발생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요리가 끝나도 창문을 곧바로 닫지 말고 최소 15분 이상 자연환기를 해야 한다”며 “2009년 이후 신축·리모델링 된 건축물이라면 의무적으로 설치한 기계환기설비를 요리 전후에 함께 돌리는 것도 좋다”고 조언했다.

대기 중 미세먼지 농도가 심한 날에는 구이·튀김 요리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환경부 관계자는 “불가피할 경우 기계식 환기시설을 가동하면서 짧은 시간 안에 요리를 끝내야 한다”며 “지난해 하반기 미세먼지 주의보 발령 최고 농도가 179㎍/㎥로 볶음밥 조리 시보다 낮았으므로 요리가 끝나면 차라리 잠시 창문을 열어 환기하는 게 더 낫다”고 말했다.

환경부는 이달 중 누리집(www.me.go.kr)에 ‘주방 요리시 실내공기 관리 가이드'를 올리고 이를 소책자로 제작해 지방자치단체·주부단체 등에 배포할 예정이다.



다음은 환경부가 안내하는 ‘건강한 조리법’이다.



▼ 조리 전

-레인지후드 청결 상태를 확인하세요

-레인지후드를 켜고 창문을 열어주세요

-아이들은 방에서 문을 닫고 놀게 하세요.



▼ 조리 중

-레인지후드를 가동해도 창문을 열어두세요.

-튀김 및 구이 요리는 두껑을 덮고 조리하세요.

-조리시간을 짧게 하고, 마스크도 착용하세요.



▼ 조리 후

-조리기구는 바로 정리하세요. 방치하면 오염물질이 계속 방출될 수 있어요.

-조리가 끝나도 창문을 바로 닫지 말고 30㎝ 이상 열어 구이·튀김 요리 후엔 최소 15분 이상, 볶음·끓임 요리 후엔 최소 10분 이상 자연환기 하세요.

전수민 기자 suminism@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