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경기도지사가 경기도의회의 의정 기능 강화를 위해 적극 협조할 뜻을 분명히 했다.
남 지사는 20일 오후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경기도의회 의정 기능 강화방안 정책토론회’에 참석, “경기도는 예결위 상임위화를 포함한 의회 기능 강화에 동의하고 있고, (뒷받침 할)준비가 되어 있다”며 “오늘 토론회를 통해 (도의회가) 의지를 모아준다면 의회 기능 강화를 위해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남 지사는 국회의 쪽지예산과 수박 겉핥기식 예산심의를 지적하며, 예결위 상임위화 등 의정 기능 강화를 통한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남 지사는 “국회가 아직 예결위 상임위화는 도입하고 있지 않지만 입법조사처, 예산정책처 같은 국회의원 역량 강화 기능이 이미 있고, 교섭단체에도 많은 지원을 하고 있다”며 상대적으로 취약한 지방의회의 기능 강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의회 의정 기능 강화를 위해 의원 개인의 역량 강화, 교섭단체의 정책능력 강화, 집행부에 대한 견제 기능 강화 등 세 가지 차원의 강화가 필요하다”며 집행부 차원에서 적극 협력하겠다는 뜻을 재차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는 입법조사 및 예산정책 기능 확충 방안, 교섭단체 내 정책위원회 설치, 예결위원회 상임위화 등 도의회 의정기능 강화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수원=강희청 기자 kanghc@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남경필 지사, 의회 기능 강화 위해 적극 협조하겠다?
Ŭ! ̳?
Ϻ IJ о
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