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질 끌려가는 女 어떡해!” 독일 집단성폭행 유사 영상

Է:2016-01-12 14:10
:2016-01-12 14:18
ϱ
ũ
“질질 끌려가는 女 어떡해!” 독일 집단성폭행 유사 영상
독일 쾰른 집단 성폭행 사건과 유사한 사건이라며 과거 이집트에서 벌어진 사건의 영상이 최근 인터넷에 퍼지고 있다. 남성 집단 무리에 여성(노란색 원 안)이 끌려가는 모습. 영상 캡처
“질질 끌려가는 女 어떡해!” 독일 집단성폭행 유사 영상
독일 쾰른 집단 성폭행 사건과 유사한 사건이라며 과거 이집트에서 벌어진 사건의 영상이 최근 인터넷에 퍼지고 있다. 남성 집단 무리에 여성(노란색 원안)이 끌려가는 모습. 영상 캡처
독일 집단 성폭행 사건 이후… 온라인서 무슬림 혐오 정서 번져

“무슬림이 이토록 끔찍하다”며 이슬람국 과거 유사 사건 영상 회자


지난 연말 독일 쾰른에서 벌어진 집단 성폭행 사건으로 무슬림에 대한 혐오가 높아지는 가운데, 과거 이슬람국가에서 벌어진 유사 사건 영상이 인터넷에서 회자되고 있다. 독일 집단 성폭행 사건의 일부 용의자가 무슬림 난민이라는 것을 들며 무슬림 혐오 정서를 고조시키려는 움직임으로 보인다.

최근 영국 영상사이트 라이브리크(liveleak.com)에는 ‘독일 쾰른 집단 성폭행 사건 영상’ 등 제목으로 영상 1편이 올라왔다.


그러나 이 영상은 2013년 이집트 수도 카이로의 타흐리르 광장에서 벌이진 집단 성폭행 사건의 일부분이었다. 누군가 이 영상 아래 “독일에서 촬영된 것도 아니고 옛날 영상이다”는 정정 댓글을 달았지만 네티즌은 “무슬림이 이토록 끔찍하다” 등 비판을 가하는 데 더 열중했다.

50초가량 영상은 화면도 흐릿하고 음성이 녹음되지 않았다. 그러나 금발을 한 긴 머리의 여성이 여러 남성들 사이에서 둘러싸인 모습은 분명했다. 여성은 몸을 가누지 못하는 듯 보였다. 이 모습을 촬영하는 카메라는 남성의 거친 몸짓에 계속 흔들렸다.

이밖에도 라이브리크에는 이집트에서 수십명의 남성이 여성 한명을 어두운 곳으로 끌고 가는 과거 영상이 “이런 비슷한 성폭행 사건이 요즘 유럽에서 벌어지고 있다”는 설명과 함께 공유되고 있다. 다리 위에서 누군가 촬영한 영상에는 피해자 여성이 “노(no)”라고 계속 소리치는 비명도 담겼다.


두 영상은 독일 집단 성폭행 유사 사건이라는 점 때문에 최근 다시 회자됐다. 수십만이 봤고 비판 댓글 수백개가 달렸다.

무슬림 혐오 정서는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에서도 고조되고 있다.

독일 현지매체에 따르면 이번 사건의 용의자가 무슬림 난민이었다는 게 알려진 11일 하루동안 현지 무슬림이주민협회는 50여통의 협박 전화와 수백개의 증오 메일이 받았다.

9일 쾰른에서 열린 집단 성폭행 사건 규탄 집회에는 ‘강간 난민은 환영하지 않는다(RAPEfugees not welcome)’ 등 증오 문구도 나왔다.

신은정 기자 sej@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