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시장의 일자리 만드는 방법… 네티즌 “옳소!”

Է:2015-11-03 14:25
ϱ
ũ
이재명 시장의 일자리 만드는 방법… 네티즌 “옳소!”
이재명 시장의 일자리 만드는 방법… 네티즌 “옳소!”
이재명 성남시장 페이스북 캡처
이재명 성남시장이 일자리 60만개를 만드는 간단한 방법은 “노동법을 지키는 것”이라는 글을 게재했습니다. 이재명 시장의 글은 네티즌들에게 알려지면서 큰 호응을 얻고 있는데요.

이재명 시장은 2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일자리 60만개 만드는 간단한 방법...노동법만 지키면.”이라는 글을 게재했습니다. 이 시장은 “노동법상 주당 최장 허용 근로시간 52시간. 위반하면 처벌되는데도 357만 명이 불법초과 노동 중입니다”라며 “불법 초과노동을 금지하고 그 시간에 일할 노동자를 고용하려면 62만명이 필요하답니다(노동부도 최대 27만개 일자리 생기는데 동의)”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이 시장은 “연장근로 시키면 임금을 150% 더 줘야하는데 왜 연장근로를 시킬까요?”라며 “평균임금을 희한하게 계산해서 통계적으로 연장근로로 받는 임금이 8시간 노동시 받는 실제임금의 80% 정도밖에 안된답니다”라고 김유선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선임연구위원의 글을 인용해 전했는데요. “정부가 사용자(기업)들에게 노동법만 지키게 해도 일자리 62만개가 생긴다”는 게 이재명 시장의 주장이었습니다.

이재명 시장의 글은 3일 현재 290회 공유 횟수를 기록했고, 네티즌들에게 1800개가 넘는 ‘좋아요’를 받았습니다. 네티즌들은 “이렇게 쉬운 방법이 있는데 왜 다들 어려운 방법으로 회사를 운영하는지 모르겠다” “확실한 실업 문제 해결 방안이다” “야근 수당만 제대로 줘도 일자리를 늘릴 수 있다”며 이재명 시장의 글에 공감했습니다. “좋은 말씀인데 기본급이 적어서 초과노동을 하지 않으면 생계를 유지하기가 곤란하다” “급여가 만족스럽지 못하니 연장근무를 하기도 한다”는 등 네티즌들의 걱정도 이어졌습니다.

이재명 시장은 또 다른 글을 통해 “실업대책 한답시고 기업에 고용보조금 줄 게 아니라, 기업들이 이런 불법노동을 못하게 합시다”라며 “근로시간이 멕시코에 이어 2위라니 창피하지도 않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박구인 기자 captain@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