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화성시는 도시계획 전문가인 영국 런던대학교 이브 케반느 교수를 초청, 19일 화성시 주민참여예산 위원과의 간담회를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주민예산참여제의 활성화를 위해서다.
이브 케반느 교수는 간담회에서 주민참여예산 위원 10명과 주민참여예산의 필요성과 시민 스스로의 조직화에 대한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시는 “화성시 주민참여예산 제도는 시행된 지 얼마 되지 않았음에도 빠르게 정착되고 있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향후 시민들이 어떤 방식으로 도시화 모델을 구성하고 참여해야하는 지를 세계 여러 나라의 사례를 살펴보며 지역 특색에 맞는 주민참여예산 모델에 대한 토의를 벌일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시 기획예산담당관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화성시에 적합한 주민참여예산제와 시민들의 참여를 어떻게 이끌어 낼 수 있는지에 대해 시민들과 함께 이야기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브 케반느 교수는 지난 13일 한국지속가능발전센터 주관으로 개최된 ‘인간도시 토론회’에 발제를 맡아 한국을 내방했다.
이반 케반느 교수는 방문 기간 동안 주민참여예산 활동가들과 만남을 통해 한국의 주민참여예산 제도 및 발전 방향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화성=강희청 기자 kanghc@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화성시, 도시계획 전문가 이브 케반느 교수 초청해 간담회
Ŭ! ̳?
Ϻ IJ о
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