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가 43년 만에 철강제품 누적 판매 8억t을 달성했다. 포스코는 21일 “1972년 7월 포항제철소 1후판 공장에서 처음 철강제품을 생산해 판매한지 43년 만에 8억t 판매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철강제품 8억t은 중형자동차 9억4000만대, 30만t급 초대형 유조선 2만척을 만들 수 있는 양이다. 포스코가 판매한 8억t 가운데 가장 많이 판매된 열연 제품(2억7400만t)을 4.5인치(114.3mm) 굵기의 가정용 급수 배관으로 만들면 지구와 달을 32번 왕복하는 거리다.
포스코가 자동차용 철강제품 생산에 본격적으로 집중하기 시작한 2000년 이후에는 냉연제품의 누적 판매량이 열연제품을 앞질렀다. 2001년부터 지난 8월까지 누적 판매된 냉연제품은 총 1억8114만t으로 같은 기간 판매된 열연제품 1억2814만t보다 5300만t이 많다. 포스코는 “향후 세계 1등 제품인 월드 프리미엄 제품 판매비율을 지난해 33%에서 2016년 45%, 2020년 60%까지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포스코는 이날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누적 판매 8억t 기념하는 행사를 개최했다. 열연 제품은 쇳물을 굳혀 만든 쇳덩어리를 열을 가하면서 넓게 편 제품으로 파이프를 비롯해 자동차 부품, 건축재, 형강 등에 쓰인다. 냉연 제품은 열연재를 일반 온도에서 압연해 만든 가공성이 우수한 고급 철강재로, 자동차, 세탁기, 냉장고 등 가정용품에서 산업기기, 각종 건자재에 사용된다.
남도영 기자 dynam@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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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 43년 만에 8억t 판매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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