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 “갑질 승객 민원에 공항 버스 기사 정직은 위법”

Է:2015-09-21 0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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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원 “갑질 승객 민원에 공항 버스 기사 정직은 위법”
사진=주식회사 공항리무진 홈페이지 사진 캡처.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공항 리무진버스 기사가 승객의 갑질로 승강이를 벌인 이유로 정직 처분을 받은 것은 지나친 징계이자 위법이라는 법원의 판결이 나왔다. 아울러 회사가 문제삼은 버스 정류장 무정차는 관행상 이뤄지고 있어 정상 참작할 수 있다고 결론내렸다.

서울행정법원 행정14부(차행전 부장판사)는 공항 리무진버스 회사에서 기사로 재직 중인 A씨에게 정직 처분을 내린 조치를 ‘부당정직’으로 판정한 중앙노동위원회를 상대로 낸 소송에서 원고 패소로 판결했다고 21일 밝혔다.

판결문에 따르면 A씨는 지난해 10월 저녁 인천공항에서 출발해 서울로 방향으로 버스를 몰고 가다 한 정류장에 도착할 무렵 안내방송으로 다음에 정차할 정류장을 안내했지만 내리겠다는 승객이 없어 그냥 통과했다. 해당 버스에는 하차 벨이 없었고 2분쯤 뒤에 한 승객이 운전석 쪽으로 걸어 나와 정류장에 정차하지 않은데 항의했다.

다음 정류장에서 내려 휴대전화로 차량번호를 촬영한 뒤 A씨가 이 정류장에서 다른 승객의 짐을 내리고 있을 때 다시 “난폭운전을 하고…상습적이야”라고 말했다. 화가 난 A씨는 그와 말다툼을 벌이다 그의 윗옷을 잡아 젖혔다.

다음날 이 승객은 회사 측에 A씨의 정류장 무정차 등에 관해 알리면서 사과를 요구했고 1주일 뒤 이 버스에 타고 있던 다른 승객은 버스회사 홈페이지에 “그 승객이 자고 일어난 듯했다”며 “그런 정신이었으면 정류장을 놓치는 게 당연한 일인데 기사에게 화를 내며 강하게 항의하는 모습이 보기 좋지 않았다”는 내용의 글을 게시했다.

A씨는 이 사건으로 인사위원회에서 정직 2개월의 징계를 받고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 이 징계가 부당정직 및 부당노동행위에 해당한다며 구제 신청을 했다. 지방노동위는 부당정직 구제신청을 받아들였고 중앙노동위 역시 회사 측의 재심 신청을 기각했다.

재판부는 “공항 리무진버스의 경우 인천공항을 출발해 서울 시내를 운행할 때 내리려는 손님이 없으면 정차하지 않는 것이 관행으로 이뤄져 참작할 만하다”고 지적하며 “무정차 통과, 승객에 대한 폭언 등이 각 1회에 불과하고 다른 재산상, 인명상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는데도 정직 처분한 것은 징계권자의 재량권을 넘어 위법하다고 봄이 타당하다”고 결론지었다.

천금주 기자 juju79@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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