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등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교육감으로서 졸속적인 교육과정 개정으로 교육 현장이 혼란에 휩싸이고 사회적 갈등이 증폭되는 것에 대해 크게 우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전국 시·도교육감 14명은 17일 ‘정부의 2015 교육과정 개정 중단을 요청한다’는 제목의 성명에서 “정부가 말하는 교육과정 개정 취지를 충분히 실현하기 위해서라도 보다 깊고 넓은 논의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우려를 표명했다.
교육감들은 “2011년 개정된 교육과정의 적용마저 마무리되지 않은 시점에서 지금 정부가 또다시 교육과정 개정을 충분한 논의도 없이 조급히 밀어붙이고 있다”며 “교사들은 바뀐 교육과정에 적응만 하다가 시간을 다 보내고, 학생들은 잦은 교육과정 개정으로 교육내용 중복과 학습 결손을 동시에 겪는 웃지 못할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은 국민의 역사관을 국가가 통제하겠다는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다. ‘안전한 생활’ 교과와 ‘소프트웨어’ 교육의 신설은 사회적 문제에 대한 대증요법을 교육과정에 반영한 것으로 교육과정에 대한 깊은 철학이나 장기적인 안목을 찾아보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교육감들은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교육과정 논의를 위한 교육전문가 연구단을 구성해 현장의 의견을 수렴, 교육의 백년지계를 마련할 것을 촉구한다며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논의기구에 적극 참여하겠다는 의사도 밝혔다.
이번 성명에 울산·대구·경북의 교육감은 참여하지 않았다.
수원=강희청 기자 kanghc@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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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시·도교육감 14명, ‘2015 교육과정 개정 중단을 요청한다’ 성명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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