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정위 본회의서 '노사정 대타협' 최종 의결...민주노총 반발

Է:2015-09-15 09:01
ϱ
ũ
노사정위 본회의서 '노사정 대타협' 최종 의결...민주노총 반발
지난 1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노사정위 대회의실에서 열린 노사정위원회 4인 대표자회의의 모습. 서영희 기자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는 15일 정부서울청사 노사정위 대회의실에서 제89차 본위원회를 열어 ‘노동시장 구조개선을 위한 노사정 합의문’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회의에는 김동만 한국노총 위원장과 박병원 한국경총 회장,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 윤상직 산업자원부 장관 등 10명의 노사정 대표가 참석했다.

노사정은 노동시장 이중구조 완화를 위한 원·하청업체와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 비정규직 고용 및 차별시정 제도 개선, 노동시장 활성화 등을 추진한다는 데 합의했다. 사회안전망 확충을 위한 사회보험 사각지대 해소, 실업급여 개선과 '통상임금제도 명확화·근로시간 단축·임금제도 개선' 등 3대 현안 해결에도 노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노사정은 노동시장구조개선특별위원회 운영을 내년 9월18일까지 1년 연장해 합의서에 담긴 후속과제 등을 지속적으로 협의하기로 의결했다.

아울러 ‘평생직업능력개발 활성화를 위한 노사정 합의문’과 ‘산업안전보건 혁신의 원칙 및 방향에 관한 노사정 합의문’도 이날 의결했다. 본위원회 의결 후 노사정 대표자들은 합의문 조인식(서명식)을 가졌다.

민주노총은 이날 조인식이 열린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조합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노사정 야합 조인식 저지 및 대표자 투쟁 결의대회’를 열고 산별노조 위원장 및 지역본부장 20명이 삭발하는 등 반발했다.

정승훈 기자 shjung@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