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용팔이’ 표절논란에 “흠집내기 행위”로 일축

Է:2015-08-29 00:30
ϱ
ũ
[전문] ‘용팔이’ 표절논란에 “흠집내기 행위”로 일축
사진=SBS 수목드라마 ‘용팔이’ 공식 포스터
드라마 ‘용팔이’가 표절 논란에 휩싸여 제작사가 공식입장을 발표했다.

28일 오후 SBS 드라마 ‘용팔이’ 제작사 HB엔터테인먼트는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용팔이’가 만화 ‘도시정벌7’을 표절했다는 주장은 전체 그림을 무시한 채 일부 단면을 가지고 같은 내용이라고 하는 흠집내기 행위에 지나지 않다”며 “용팔이는 장혁린 작가의 오리지널 작품이다. 주연배우 주원과 김태희의 캐스팅을 발표했을 당시부터 함께 고지했던 사안으로, 웹툰을 원작으로 한다는 일각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이어 “도시정벌7의 백미르는 인턴 중 10세 아이를 죽인 트라우마에 시달리며 이 아이의 환영을 보는 인물이다. 일본으로 건너가 야쿠자, 서민 대상 불법의료행위를 펼치며 생계를 유지하지만, 캐릭터가 중점을 두고 있는 건 초능력자라는 설정”이라며 “백미르의 이야기는 왕진 의사를 핵심 스토리로 하는 ‘용팔이’와 비교 자체가 불가하다”고 덧붙였다.

또 “도시정벌7의 서단비는 초능력자로 설정돼 코마상태로 액체 유리관에 보관돼 있는 모습으로 등장하는데, 용팔이 한여진은 그룹경영권을 빼앗으려는 오빠에 의해 잠들어 있는 인물”이라며 “부분의 유사성을 전체가 그런 것인 것처럼 지나치게 부정적인 시각으로 몰고 가는 것은 순항 중인 작품을 난도질 하는 행위나 다름없다”고 못박았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용팔이와 도시정벌의 유사성이 거론되며 표절 의혹이 일었다. 도시정벌7의 상속녀가 계속 잠들어 있어야 하는 것과 상속녀의 오빠가 존재하는 점, 남자 주인공이 야쿠자를 상대로 불법 의료 행위를 하는 의사인 점 등이 용팔이 내용과 유사하다고 지적했다.

서희수 대학생 기자


<드라마 ‘용팔이’ 측 공식입장 전문>
SBS 수목드라마 ‘용팔이’ 표절 의혹에 대한 HB엔터테인먼트의 입장입니다.

1. ‘용팔이’가 만화 ‘도시정벌7’을 표절했다는 주장은 전체 그림을 무시한 채 일부 단면을 가지고 같은 내용이라고 주장하는 흠집내기 행위에 지나지 않습니다.

2. ‘용팔이’는 장혁린 작가의 오리지널 작품입니다. 이는 방송 전 주연배우 주원-김태희 씨 캐스팅을 발표했을 당시부터 함께 고지했던 사안으로, 웹툰을 원작으로 한다는 일각의 주장은 사실과 다릅니다.

3. ‘도시정벌7’의 백미르는 인턴 과정을 밟던 중 10세 아이를 죽인 트라우마에 시달리며 이 아이의 환영을 보는 인물입니다. 이후 수련의 과정을 그만두고 일본으로 건너가 야쿠자, 서민 대상 불법의료행위를 펼치며 생계를 유지하지만, 캐릭터가 중점을 두고 있는 건 초능력자라는 설정입니다. 10세 아이 환영을 통해 또 다른 초능력자 서단비와 만나고 그러면서 자신이 초능력자라는 사실을 알게 된 백미르의 이야기는, 왕진 의사를 핵심 스토리로 하는 ‘용팔이’와 비교 자체가 불가합니다.

4. ‘도시정벌7’의 여성 캐릭터 서단비는 최강의 능력치를 지닌 초능력자로 설정돼 있습니다. 코마상태로 액체 유리관에 보관돼 있는 모습으로 등장하는데, 이는 그가 초능력자라는 설정과 관계가 있습니다. 반면 ‘용팔이’ 속 상속녀 한여진은 그룹경영권을 빼앗으려는 오빠에 의해 잠들어 있는 인물로 ‘도시정벌7’의 서단비와의 유사성 지적은 어불성설입니다.

5. 지엽적인 부분의 유사성을 전체가 그런 것인냥 지나치게 부정적인 시각으로 몰고 가는 것은 순항 중인 작품을 난도질 하는 행위나 다름없습니다.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