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MS)의 차세대 운영체제(OS)인 윈도10이 29일 전 세계 190개국에서 공식 출시된다.
기존 윈도7과 8, 윈도폰8.1 사용자는 이날부터 1년간 무료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한번 업그레이드하면 영구적인 라이선스를 갖기 때문에 여러 번 재설치해도 된다.
불법 사용자 역시 업데이트는 가능하지만 정품으로 바뀌는 것은 아니어서 악성코드 감염이나 개인정보 노출과 같은 보안 문제가 생기거나 일부 기능을 제한받을 수 있다.
윈도10은 MS가 혁신을 강조하기 위해 현 버전인 윈도8에서 번호를 한 차례 건너뛰어 내놓는 것이다.
윈도10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의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대체할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라는 새로운 인터넷 브라우저가 탑재된 점이다.
엣지는 필기·공유 기능을 포함하고 있어 웹 서핑을 하다가 흥미로운 내용을 발견하면 페이지 위에 디지털 잉크 방식으로 필기하거나 그림을 그려 다른 사용자와 공유하는 일이 가능하다.
웹 기사를 읽기 편하도록 레이아웃을 단순화하는 리딩뷰 기능과 시작화면을 뉴스, 추천 애플리케이션, 오늘의 날씨 등 취향에 맞게 개인이 선택할 수 있는 기능도 갖췄다.
사용자 성향에 따라 모바일 및 클라우드 환경에서 더욱 가볍고 빠르게 인터넷을 탐색하고 싶다면 엣지를, 기존의 호환성 유지가 중요하다면 IE11를 사용하면 된다.
윈도8에서 없어졌던 시작버튼과 시작메뉴가 부활한 점도 반길만한 소식이다. 이에 따라 이용자는 즐겨 찾는 항목에 더욱 손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게 됐다.
윈도10을 쓰면 PC와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종류의 기기가 하나로 연결된 듯한 사용 경험을 얻을 수 있다.
각기 다른 플랫폼에서 공통으로 이용 가능한 유니버셜 윈도 플랫폼, 이른바 ‘컨티넘’(Continuum)이 제공되기 때문이다.
윈도10의 무료 업그레이드 기간은 내년까지다. 따라서 하드웨어 성능, 계정 동기화 등 사전에 필요한 작업을 충분히 준비하지 못했다면 성급하게 업그레이드할 필요는 없다. 출시 이후 초기 버그 수정 과정을 거친 첫 번째 패치가 나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김태희 선임기자 thkim@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이참에 윈도10 써볼까” … 내일부터 무료 업그레이드 가능
Ŭ! ̳?
Ϻ IJ о
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