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 전체기사

[20대뉴스] 국정원이 해킹팀에 문의한 떡볶이 블로그, 맛은요?

국정원 직원이 해킹팀에 문의한 젊은 여성의 떡볶이 블로그… 진실은?

입력 : 2015-07-23 11:02/수정 : 2015-07-23 13:22
[20대뉴스] 국정원이 해킹팀에 문의한 떡볶이 블로그, 맛은요? 기사의 사진

이전이미지다음이미지

네티즌들 사이에서 ‘국정원 떡볶이’가 인기입니다. 국정원 직원이 해킹팀에 감염을 요청한 블로그가 소개하는 떡볶이 집이죠. 한남동 5마일 떡볶이, 압구정 오락 떡볶이부터 삼청동 궁물 떡볶이까지 서울시내 매콤달달한 떡볶이 명소가 많습니다.

위키리크스가 공개한 이탈리아 해킹팀의 자료에 따르면, 국정원 직원의 이메일로 알려진 DevilangelOOOO은 안드로이드폰 해킹을 위한 이메일을 하나 작성합니다. 이메일은 “실제 목표물을 위한 3개의 인터넷 주소를 만들어주세요”라며 “목표 주소는 아래 주소와 같습니다. 감염된 주소를 오랜 기간동안(2주나 한달) 사용 가능하게 감염시켜주세요”라고 해킹팀에 요청했죠.

“Hi. Please make 3 URLs for real targets. Destination URL is http://blog.naver.com/OOOOO. Could you make infection URL which will be available for long time?( 2weeks or a month?)”

블로그에는 “깻잎향이 은은하고 달콤 매운 떡볶이인 한남동 5마일 떡볶이”라는 소개가 눈에 띕니다. 압구정 오락 떡볶이도 있죠. 야끼만두도 맛있고, 떡볶이 국물에 볶음밥을 비벼먹으면 참 맛있는 곳입니다.

삼청동 ‘궁물’ 떡볶이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떡볶이에 간이 배지 않아서 떡볶이 보다는 국물이 맛있다고 합니다. 블로그는 쫀득쫀득 매콤 떡볶이인 스쿨푸드 떡볶이도 추천했습니다. 건국대에 있는 바나바나 떡볶이도 소개했습니다. 피자와 같이 먹는 맛이 이색적입니다. 매움 정도가 3단계나 있는 엉클 떡볶이도 일품인데요. 떡볶이 보다는 통오징어가 바삭하니 맛이 있습니다.

해당 블로그는 한국에서 올해 초 중국 베이징의 한 사범대로 어학연수를 건너간 젊은 미혼 여성이 작성한 것입니다. 국정원이 해킹팀에 해킹을 의뢰한 3월 19일에 이 여성은 어학연수 중이었습니다.

국정원은 젊은 여성의 블로그를 왜 감염시키려 했을까요? RCS 프로그램은 2012년 구입했습니다. 테스트가 아직 부족해서였을까요? 테스트가 아니었다면, 젊은 여성을 사찰한 사실은 논란이 있을 전망입니다.

김동우 기자 love@kmib.co.kr

20대뉴스 모아보기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수집,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국민일보 신문구독
X 페이스북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