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엽우피소 나오지 않은 ‘진짜 백수오’ 10개 제품은 어디 어디?

Է:2015-05-26 15:21
ϱ
ũ
이엽우피소 나오지 않은 ‘진짜 백수오’ 10개 제품은 어디 어디?
시중에 유통 중인 백수오 제품 207개 중에 이엽우피소가 검출되지 않는 제품은 단 10개 뿐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엽우피소가 혼입되지 않은 10개 백수오 제품(일반식품)은 하수오우슬환(고려한방식품), 순백수오환(그린뉴트라), 김수경백수오((주)다움), 백수오농축분말 SR-21639((주)새롬비엔애프), 백수오활력고 청(약초인), 백수오청(약초인), 돌이네 백수오 분말(영농조합법인내장산한과), 백수오농축액((주)조은푸드텍), 백수오추출분말 COS-10832, 백수오가루(플러스라이프) 등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6일 백수오 제품 전수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식약처에 따르면 이엽우피소가 나오지 않은 ‘진짜 백수오’ 제품은 5%에 불과했다.

식약처는 그동안 백수오가 함유된 건강기능식품 59개, 일반식품 148개 등 총 207개를 대상으로 이엽우피소 함유 여부를 조사했다.

그 결과, 이엽우피소 검출 40개, 미검출 10개, 이엽우피소 혼입 여부 확인불가 157개 제품으로 나타났다.

건강기능식품 59개 가운데 1개에서 이엽우피소가 검출됐고 나머지 58개는 이엽우피소 혼입 여부를 확인할 수 없었다. 일반식품 중에서는 이엽우피소 검출 제품이 39개, 불검출 제품이 10개, 확인 불가인 제품이 99개로 나타났다.

식약처는 이엽우피소가 검출된 40개 제품은 전량 회수하기로 했다.

이엽우피소 혼입 여부를 확인할 수 없는 157개 가운데 건강기능식품(58개)은 영업자 자진 회수, 일반식품(99개)은 제품 판매 중단을 요청하되 영업자가 이엽우피소가 함유되지 않았다고 자진 입증을 하는 경우에 한해서만 추후 판매를 허용할 방침이다.

또 분석 표본이 달라 다른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는 점을 우려해 이엽우피소가 검출되지 않은 제품이라도 유통 기한이 다른 제품은 영업자의 입증 후 판매를 허용하기로 했다.

또 분석 표본이 달라 다른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는 점을 우려해 이엽우피소가 검출되지 않은 제품이라도 유통 기한이 다른 제품은 영업자의 입증 후 판매를 허용할 계획이다.

식약처는 이외에도 시중에 농산물로 유통 중인 백수오 31건도 조사한 결과 19건에서 이엽우피소가 검출돼 폐기처분·재고 압류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백수로 원료를 사용한 국순당 ‘백세주’는 이엽우피소 함유 여부를 확인할 수 없었으나 원료 백수오 2건에서 이엽우피소가 검출돼 해당 원료 사용 제품은 판매 중단 요청하기로 했다. 다만 이엽우피소 등이 혼입되지 않은 사실이 확인되면 판매를 허용할 예정이다.다"고 밝혔다.

민태원 기자 twmin@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