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국가 비전 위해선 의회의 초당적 지지가 중요”

Է:2015-05-20 19:14
ϱ
ũ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국가 비전 위해선 의회의 초당적 지지가 중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국가 비전 위해선 의회의 초당적 지지가 중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20일 국회를 방문해 “박근혜 대통령이 비전을 갖고 활동해 나가는 데 있어서 의회의 지지, 특히 초당적 지지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의화 국회의장과 정갑윤·이석현 부의장, 새누리당 유승민·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 등과 만난 자리에서다.

반 총장은 “초당적 지지는 전 세계 어디를 가도 제가 강조한다”며 “외교, 국제개발, 평화, 정의에 있어서는 당이 다를 수 없고 인류 보편적 가치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어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에서 법안이나 예산 뒷받침을 해주지 않으면 일이 잘 안 되기 때문에 유엔 사무총장으로 일하는 데 의회의 지원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정 의장은 “유엔이 테러, 전쟁, 기아, 질병 등을 해결하기 위해 총장 재임기간 동안 획기적 변화가 일어나도록 대한민국 국회가 돕겠다”고 약속했다.

북한이 반 총장의 개성공단 방문을 무산시킨 데 대한 비판이 쏟아졌다. 정 의장은 “유엔에 대단한 결례”라며 “북한 지도자들이 사과하는 뜻으로 빠른 시일 내에 유엔 사무총장을 평양에 초청하기 바란다”고 했다. 반 총장은 취임 후 이날까지 다섯 번 국회를 찾았다. 국회의장 예방이 세 차례였고 연설과 오찬 참석이 각각 한번씩이었다. 반 총장은 국회에 도착해 방명록에 “대한민국의 대의정치 발전과 국민복리 증진을 위해 진력하시는 정의화 국회의장님의 지도력에 깊은 경의를 표한다”고 적었다. 정 의장과 여야 원내대표 등 참석자들은 접견을 마치고 국회 본관 밖까지 나와 반 총장을 배웅했다.

반 총장은 또 이화여대에서 남성으로는 처음으로 여성학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다. 반 총장은 “평소에 ‘한국 여성들이 왜 골프에 능한가’라는 질문을 종종 받는다”며 “답은 간단하다. 최고의 골프선수는 균형감각과 타이밍, 힘이 완벽하다. 한국 여성들이 가정 예산을 관리하고 하루 시간표를 잘 짜며 세계를 변화시키는 데 힘을 발휘하고 있지 않나”라고 말해 좌중에 웃음이 터졌다. 반 총장은 전날 모친인 신현순 여사의 95세 생일을 맞아 서울에서 점심 식사를 함께 했다. 방한 때마다 고향(충북 음성)을 찾았지만 이번엔 가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권지혜 기자 jhk@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