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내 응급환자 신속 수송 ‘의무후송항공대’ 창설된다

Է:2015-04-27 10:35
ϱ
ũ
군내 응급환자 신속 수송 ‘의무후송항공대’ 창설된다
군내 응급환자의 신속한 후송을 전담하는 의무후송항공대를 다음달 1일 공식 창설된다. 의무후송 임무만 전담하는 항공부대가 출범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육군은 27일 “최신 기동헬기 수리온(KUH-1) 6대를 갖춘 의무수송항공대가 창설돼 포천, 춘천, 용인 등 3개 지역에서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고 밝혔다. 이들 수리온 헬기는 2018년 의무후송전용헬기 개발이 완료될 때까지 의무후송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육군은 춘천과 포천 2곳의 블랙호크(UH-60) 헬기로 의무후송을 해왔으나 의무후송 전담 헬기가 아닌데다 야간·악천후 비행에도 어려움이 따랐다. 특히 지난해 민관군 병영문화혁신위원회가 전방 부대 장병들을 위한 긴급 의무후송시스템 도입을 제안함에 따라 군은 의무후송항공대 창설 계획을 3년 앞당기게 됐다.

의무후송항공대의 수리온 헬기는 자동비행조종장치(AFCS), 디지털전자지도, 전방관측적외선장비(FLIR), 위성·관성항법장치(GPS/INS) 등 최첨단 장비를 탑재해 야간·악천후에도 임무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다.

육군은 항공작전사령부 소속 조종사와 정비사들 가운데 우수 요원을 뽑아 의무후송항공대에 배치했으며 조종사들은 NFL(비행금지선) 이북 지역을 비행할 자격도 갖췄다. 의무후송을 전담하는 군의관도 기존 6명에서 9명으로 늘었다. 육군은 내부 공모를 통해 의무후송항공대에 의무(Medical), 후송(Evacuation), 수리온(Surion)의 세 단어를 합성한 ‘메디온(MEDEON) 부대’라는 애칭을 붙였다.

최현수 군사전문기자 hschoi@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