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루성두피염은 두피가 붉어지거나 각질이 심하게 나타나거나 가려움이 있어 긁으면 진물이 나고, 딱지가 형성되는 증상을 보인다. 비듬이 심하기 때문에 환자들이 많은 스트레스를 받아 치료가 중요시 되는 질환 중 하나이다.
그러나 지루성두피염의 치료는 쉽지 않은 것이 사실. 치료를 하더라도 재발하는 경우가 많아 질환으로 인해 환자들이 겪는 스트레스는 클 수밖에 없다. 이에 최근에는 한방치료를 통해 지루성두피염을 치료하려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한다.
◇근본원인 해결하는 지루성두피염 한방치료
한방에서는 지루성두피염의 원인이 면역체계에 있다고 본다. 교란된 면역체계로 피부 세포가 비이상적으로 활동을 하고, 그로 인해 피지량이 증가하여 지루성두피염의 증상이 발발한다는 것이다. 이에 교란된 면역체계를 정상화 시키는 방법으로 지루성두피염을 치료하게 된다.
취업준비생 박진기(26·가명)씨는 지루성두피염으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은바 있다. 다양한 치료 방법을 시도했지만, 크게 호전증상이 보이지 않던 중 한방치료를 알게 되었고, 지금은 지루성두피염의 증상이 거의 보이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재발의 징후도 크게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한다.
이처럼 한의원을 찾아 지루성두피염을 치료하는 환자들은 질환이 재발 되어 보다 효과적인 방법을 적용하기 위해 병원을 찾은 경우가 대다수다. 실제로 고운결한의원에 지루성두피염으로 내원한 환자들을 조사한 결과, 처음 질환이 발발한 경우보다 재발로 인해 병원을 찾은 이들이 89%로 많은 경우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루성두피염의 한방치료, 어떨까 살펴보니
지루성두피염을 한방으로 치료할 때에는 면역체계를 정상화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탕약을 복용하고 외용제를 도포하게 된다. 단, 이때에는 환자들마다 체질과 병리적인 증상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쿼드-더블 진단을 통해 보다 정확히 이를 파악하고, 적용하는 치료가 이루어져야 한다.
고운결한의원 부천점 양희진 원장은 “같은 지루성두피염이라 하더라도 환자의 체질과 증상에 맞는 치료가 이루어져야지만 치료에 대한 만족도는 물론, 재발에 대한 걱정도 줄일 수 있다”며 “또한, 지루성두피염의 경우 악관절과 경추관절의 구조적인 문제로 질환이 발병하거나 심해지는 경우가 있어 이에 대한 부분도 체크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만약 악관절이나 경추관절에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피부의 기혈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지루성두피염이 생기거나 악화될 확률이 높다. 때문에 악관절이나 경추관절에 이상이 있다면 이를 교정하는 치료도 병행하는 것이 좋겠다.
한방치료가 지루성두피염에 있어 100% 완벽한 해답이 되어줄 수는 없다. 그러나 많은 환자들이 원하는데 가까운 답이 됐다며, 이를 선택하고 있다. 양희진 원자은 “지루성두피염으로 고민한다면 한방치료를 통해 이를 해결해보려 노력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송병기 기자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지루성두피염 치료법, 한방치료 선호도 높아지는 까닭은?
Ŭ! ̳?
Ϻ IJ о
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