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빅4 E커머스 JD닷컴 다음달 중 한국관 개설

Է:2015-03-26 2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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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전자상거래 ‘빅4’ 중 하나인 중국 제이디닷컴(JD.com)이 다음달 중 한국관을 개설한다.

류창둥(劉强東) 제이디닷컴 회장은 26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심플렉스인터넷과 제이디닷컴이 주최한 ‘중국 해외직판 성공전략 세미나’에 참석해 “4월 중 중국 현지 제이디닷컴에 한국 상품 전용관을 오픈할 예정”이라며 “우리의 거대한 물류 시스템과 플랫폼으로 중국 모든 소비자에게 한국 상품을 알릴 것”이라고 밝혔다.

류 회장은 “중국은 너무 커서 어떤 도시에서는 원하는 제품이 없는 경우도 있다”며 “예를 들면 삼성전자 ‘갤럭시S’도 중국 많은 도시에서 살 수 없지만 온라인으로는 구매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제이디닷컴의 온라인 상품 거래액은 지난해 46조3700억원으로 통계청이 집계한 지난해 우리나라 전체 온라인 쇼핑 거래액(45조2440억원)보다 많다. 회원수만 1억명에 이른다. 중국 최대 규모 물류 인프라를 활용해 300여개 도시에서 운영하는 당일 배송 시스템이 경쟁력으로 내세운다. 알리바바에 이어 중국 시장 점유율 2위를 기록 중이다.

다음달 개선되는 한국관은 프랑스관에 이어 두 번째로 개설되는 국가관이다. 현재도 한국 제품을 팔고 있지만 한국관 개설을 계기로 취급 품목을 넓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 브랜드 유치를 위해 한국관에 입점하는 100개 업체에 플랫폼 사용료를 감면하는 등 파격적인 혜택도 부여한다.

올해 말쯤 국내 전자상거래 업체를 통해 한국 제품을 소개할 계획이지만 한국 시장 직접 진출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류 회장은 “한국시장에 어떤 방식으로 진출할지 구체적인 방안은 아직 결정한 바 없다”고 밝혔다.

김현길 기자 hgkim@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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