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함께 목욕탕에 가 보는 것, 한여름에 반소매 옷을 입는 것
보통 사람에게는 아무렇지도 않은 이런 일상적인 행동들이 건선 환자들에게는 평생의 소원이다. 건선은 붉은 얼룩과 반점, 각질을 동반하기에 질환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들은 영락없이 옮는 병으로 착각하며 피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건선은 단순한 피부질환이 아닌 면역 체계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질환이다. 상처나 세균이 침입하지 않았음에도 몸이 면역반응을 필요 이상으로 일으켜 피부 껍질이 8~10배 정도 빠르게 증식하여 각질세포의 탈락 주기가 빨라지는 것이다. 이에 따라 모세혈관이 확장되어 피부가 선홍색으로 변하고, 피부 자체에는 이상이 없는데도 염증반응이 발생하는 것이다.
세균이나 바이러스성 질환이 아니므로 당연히 전염도 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종식되지 않는 건선에 대한 오해와 타인의 시선들은 질환 자체만으로도 고통스러운 건선 환자들을 더욱 힘들게 한다.
◇건선 치료의 핵심은 면역 균형 회복
한번 걸리면 수십 년간 낫지 않는 경우도 있다는 건선, 치료는 과연 가능할까?
결론부터 말한다면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다. 한방 건선치료의 핵심은 흐트러진 면역 체계를 바로 잡는 데에 있다. 고운결한의원 부산점 김판준 원장은 “면역 불균형을 바로 잡으려면 우선 환자의 체질을 명확히 파악한 뒤에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며 “고운결한의원에서는 고유의 ‘쿼드-더블 진단’을 통해 체질의 특성을 파악해 면역 불균형으로 인한 건선이 발생하게 된 신체적인 원인을 알고 이에 맞는 치료를 진행한다”고 말했다.
고운결한의원에서는 건선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건선이 나타난 피부에만 국소적으로 치료를 하는 것이 아니라 면역 불균형을 바로 잡아 전체적인 신체기능의 균형을 회복시키는 데에 주력한다.
또한 치료의 진행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Colormeter 평가법’을 개발함으로써 육안에 의존해야 했던 기존 치료과정을 객관화, 과학화 시키고, 건선의 효과적인 치료에 한발 더 다가섰다는 평가이다.
김판준 원장은 “환자마다 건선 질환의 정도, 체질적인 요인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건선 치료는 개인에게 맞게 1대1 맞춤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며 “건선의 근본 원인을 해결해야 재발 을 막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삶의 질 위협하는 건선, 우울증까지
대한건선학회가 2014년 초 건선환자들을 대상으로 전반적인 삶의 질을 조사한 결과, 환자의 약 10%는 건선 때문에 자살까지 생각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건선이 없는 사람들에 비해 우울증 39%, 불안증 31%, 자살충동은 44%나 높게 조사되었다. 또한 세계보건기구에서 건선환자와 일반인의 삶의 질을 비교한 조사에서도 일반인은 86점인데 비해 건선 환자의 점수는 75점에 그쳤다.
하지만 많은 건선 환자들은 치료를 받아도 별 효과가 없고 자주 재발하기에 치료 자체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건선의 근본 원인을 바로 잡는 한방치료와 함께라면 많은 건선 환자들이 바라는 일상의 작은 행복을 빠른 시일 내에 누릴 수 있다.
송병기 기자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건선’…질환에 대한 오해가 환자를 더 힘들게 한다
Ŭ! ̳?
Ϻ IJ о
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