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D램 세계시장 40% 돌파,휴대전화는 20% 턱걸이… 극과 극 성적표

Է:2015-02-15 1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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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D램 세계시장 40% 돌파,휴대전화는 20% 턱걸이… 극과 극 성적표
사진=국민일보DB
삼성전자의 4대 주력 제품 중 휴대전화와 반도체 D램의 지난해 성적표가 극명하게 엇갈렸다. TV와 디스플레이 패널은 평년 수준이었다.

15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삼성전자 소비자가전(CE) 부문 주요 제품인 TV의 2014년 세계 시장 점유율(디스플레이서치 집계)은 22.8%로 2013년(21.6%)보다 1.2%포인트 올라갔다.

9년 연속 전체 TV 시장에서 1위를 달린 삼성전자는 작년에도 UHD TV, 커브드 TV 등 하이엔드 시장에서 지배력을 유지하며 FP(평판) TV, LCD(액정표시장치) TV 모두 점유율 1위를 지켰다.

반도체 사업부문 주력 제품인 D램은 2014년 점유율(아이서플라이 집계)이 41.5%로 전년(36.2%)보다 큰 폭으로 상승했다. D램 점유율이 40%를 돌파한 것은 2012년(41.0%) 이후 두 해 만이다.

삼성전자는 20나노미터급 미세공정 제품의 차별화와 수직 구조 낸드플래시 기술력 확보로 이같이 점유율을 끌어올릴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디스플레이 패널(DP) 부문도 소폭으로 점유율을 늘렸다. 2014년 점유율이 21.7%로 2013년(20.4%)보다 약간 상승했다. 2012년(25.4%)과 비교하면 다소 떨어져 있는 상황이다.

삼성전자 실적 악화의 주원인을 제공한 휴대전화는 지난해 세계 시장 점유율이 큰 폭으로 떨어졌다. 2014년 점유율(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 집계)이 22.4%로 20%대는 겨우 유지했지만 2013년(26.8%)보다 4.4%포인트나 내려갔다. 2012년에는 25.1%였다.

삼성전자는 다음 달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 S6를 공개하는 한편 중저가 시장에서 갤럭시A 등의 신제품을 잇달아 내놓는 '투 트랙 전략'으로 시장 지배력을 강화한다는 올해 사업구상을 세웠다.



한승주 기자 sjhan@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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