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 중국 라면 시장 잡았다.
농심은 지난해 중국시장에서 전년 대비 28% 늘어난 1억 8000만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4일 밝혔다. 이는 농심 해외사업 매출액인 4억 9000만달러의 37%에 해당한다.
중국사업이 지난해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으며, 해외법인 중 처음으로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성장세가 가장 가파르다고 농심측은 설명했다.
농심은 지난해 초부터 ‘해를 따라 서쪽으로’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공격적으로 중국시장 공략에 나섰다. 기존 북경과 상해 중심의 동부 연안 대도시에서 서안, 성도, 중경 등 서부내륙지역의 새로운 시장 개척에 주력했다. 그 결과 서부내륙시장에서 특약점(농심 제품을 취급하는 중간도매상) 수를 2배 이상 늘리고, 매출도 2배 이상 신장시켰다.
농심은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인 ‘알리바바(타오바오)’를 중심으로 한 온라인 사업에서도 진출 1년 만에 약 125%의 성장률을 보이며 안착에 성공했다.
농심 라면의 매출신장은 한류에 힘입은 바 크다. ‘별에서 온 그대’ 등 한류 드라마 열풍은 중국시장에서 한국 대표라면 ‘신라면’의 인기를 부추겼다. 농심은 상해 와이탄 신라면 옥외광고, TV광고, 버스 및 지하철 광고와 함께 최근 일반인 대상의 신라면 모델 선발대회 등을 개최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에 주력했다. 신라면은 최근 중국에서 ‘중국인이 뽑은 명품’으로도 선정된 바 있다.
농심 관계자는 “농심은 연간 462억개의 라면이 팔리는 세계 최대의 라면시장 중국을 글로벌 전초기지로 삼아 해외에서 신라면 신화를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혜림 선임기자 mskim@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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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심라면,´왕서방´ 입맛 확 잡았다… 작년 매출 1억8000만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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