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콩 리턴’의 저주인가?
대한항공의 국제선 탑승률이 국내 항공사 가운데 가장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올들어 해외 여행객이 사상 최대를 기록하고 하고 있는 것과는 정반대 현상이다.
1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10월 한달 동안 대한항공의 국제선 총 공급석 193만4194석 가운데 이용객은 143만8695명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탑승률 74.4%로 작년동기의 74.5%보다 0.1%포인트 하락하면서 국내 국적사 항공사 가운데 유일하게 ‘마이너스’ 성장세다.
이 같은 탑승률은 76.8%를 기록한 제2대 대형 국적사인 아시아나항공 뿐만 아니라 저가항공인 이스타항공(86.1%), 제주항공(82.1%), 티웨이항공(81.0%), 대한항공 자회사인 진에어(80.4%), 에어부산(80.1%) 등에도 뒤진 최하위였다.
또 국제선 성수기로 꼽히는 올 3분기 대한항공 국제선 탑승률도 76.0%로 국내 항공사 가운데 가장 낮았다.
올해 상반기 국제선 이용률도 마찬가지다.
대한항공의 국제선 이용객은 804만9949명으로, 지난해 상반기의 811만6천311명에서 0.8% 줄어들며 유일하게 감소세를 나타냈다.
여행업계 관계자는 “대한항공의 탑승률 저조는 항공권 가격이 저가 항공사에 비해 상당히 비싼 것이 원인으로 풀이된다”며 “탑승률이 높지 않은 아프리카나 남미 등의 장기노선을 운용하고 있는 것도 한 요인”이라고 말했다.
신태철 기자 tcshin@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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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콩 리턴’의 저주?… 대한항공 국제선 탑승률 ‘꼴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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