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 유엔군 화장장 관련자료 찾습니다"
[쿠키 사회] 경기도는 ‘연천 유엔군 화장장’과 관련된 사진과 문서 등 자료를 찾는다고 26일 밝혔다.
연천군 미산면 동이리에 있는 유엔군 화장장은 6·25전쟁 서부전선 전투에서 사망한 유엔군 전사자의 시신을 처리하기 위해 1952년 건립된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1596㎡ 터에는 10여m 높이의 굴뚝과 벽돌, 시멘트로 지어진 벽체 일부만 남아 있다(사진). 유엔군 전사자 추모시설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아 국가지정 등록문화재 408호로 지정돼 있다. 하지만 이 화장장이 정확히 언제, 어떻게 지어졌으며 누가, 어떻게 사용했는지에 대한 공식적인 기록 자료가 하나도 없는 상태다.
1952년 연천 금굴산 전투에서 영국군, 벨기에군의 사상자가 잇따르자 영국군이 임시 화장장을 건립했으며 휴전 이후에도 영국군이 화장장을 관리했다는 이야기만 전해지고 있다.
정병윤 경기도 DMZ정책팀장은 “화장장 시설에 대한 실증적인 자료를 찾게 된다면 한국전쟁을 이해하고 산화한 전사자들을 기릴 수 있는 소중한 자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도 DMZ정책과는 참전 용사나 지역 주민 등 화장장 건립 및 운영에 대해 아는 사람은 전화(031-8030-2653)로 제보해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의정부=국민일보 쿠키뉴스 정수익 기자 sagu@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