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폐기물 3.0' 완성
[쿠키 사회]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사장 송재용, 이하 SL공사)는 정부 3.0 정책의 실행을 보다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난해 7월부터 약 6개월간 향후 5년간의 실행 로드맵을 수립하고 이를 통해 ‘폐기물 3.0’이라는 패러다임을 완성했다고 17일 밝혔다.
SL공사에 따르면 이 패러다임은 2000년 공사 출범 히후 축적된 매립 관련 기술정보에 대한 거시적 관점의 관리절차를 마련하고, 이를 고유 지식으로 자산화해 국내 및 해외에 이식 가능한 통합솔루션 제공 방안을 중장기정보화전략계획(ISP)으로 형상화한 것이다.
또한 이 계획은 공사 내·외부에 산재돼있는 기술정보에 대한 전수조사 및 매립 관련 분야 국가표준 및 국제표준(ISO) 제정을 위한 해외 사례 조사 등을 포함해 공사가 세계 최고 매립 관련 분야 전문기술기관으로서 도약하기 위한 단계별 로드맵을 수립한 것으로 평가된다.
SL공사는 이번에 수립된 중장기 계획을 통해 공사가 보유한 매립 관련 분야(반입, 시험분석, 수처리, 악취 등)에 대한 노하우를 기술표준으로 발전시키고, 축적된 정보를 표준화된 형태로 민간 및 공공기관·학계에 공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SL공사는 방대한 양의 기술 노하우에 대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자율적인 환경 분야 연구기반 제공 및 관련 비즈니스 창출을 유도, 새로운 일자리 창출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했다.
공사 관계자는 “이번 중장기 정보화전략계획으로 환경 분야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추진될 기술표준을 기반으로 IT기술과 융합된 통합 솔루션 형태로 국내·외 기술이전을 하는 비즈니스 패러다임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인천=국민일보 쿠키뉴스 정창교 기자 jcgyo@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