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 동계 스페셜올림픽] 스페셜올림픽 개막 이모저모

Է:2013-01-29 22:30
ϱ
ũ
[평창 동계 스페셜올림픽] 스페셜올림픽 개막 이모저모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평창 동계 스페셜올림픽에서 도출될 지적장애인 인권 선언에 힘을 실어 줬다. 반 총장은 29일 열린 대회 개막식에 보낸 격려 메시지를 통해 “새천년개발목표를 증진시키는 스페셜올림픽의 역할을 조명한 ‘평창 선언’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평창 선언은 30일 평창 알펜시아 컨벤션센터에서 글로벌 리더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는 ‘글로벌 개발서밋’에서 채택될 예정이다. 지적장애인의 기본권을 규정한 이 선언문에는 세계 각국이 개발 계획을 수립하거나 국제사회가 개발도상국을 지원할 때 장애인 부문을 고려하라고 권고한다.

◇ 스페셜올림픽에 참가하는 106개국 3014명의 선수단이 29일 오전 알펜시아, 관동대학교, 강릉대학교 등 세 곳에 마련된 선수촌에 입성했다. 지난 25일과 26일 입국해 국내 지방자치단체와 대학교, 종교단체 등에서 호스트타운 프로그램에 참가한 각국 선수단은 선수촌에 8박9일 동안 머물며 평창의 설원과 강릉의 빙상에서 경기에 참여하게 된다. 호스트타운 프로그램에 참가한 선수들은 “한국의 기후와 시차에 적응하며 따뜻한 한국인의 정을 느꼈고 한국 문화를 체험하는 귀한 시간이 가졌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 평창 동계 스페셜올림픽 문화행사의 개막을 알리는 테이프 커팅 행사가 30일 오후 평창 알펜시아 컨벤션센터 2층 그랜드볼룸 전시장에서 열린다. 2층 전시장에는 장애인들의 영상을 담은 아트갤러리는 물론 네일아트뷰티클래스, 이가자헤어비스 등이 함께 들어 있다. 이 전시장에서는 30일 오후 6시부터 마술사 이은결의 마술공연이 펼쳐지고 31일엔 그랜드 오페라단의 오페라 ‘봄봄’이, 2월 1일과 2일엔 레인보우 두들소리의 난타 공연과 온누리 오케스트라의 공연이 이어진다.

평창=장지영 김미나 기자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