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T 스턴 교수 “가수 싸이는 한국의 혁신 사례”
미국의 혁신 및 기업가정신 분야의 석학인 스콧 스턴(사진) 매사추세츠공대(MIT) 경영대학원 교수가 가수 싸이를 “한국인도 스스로 즐길 수 있고 서비스 중심의 기업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 혁신 사례”라고 평가했다.
스턴 교수는 22일 기획재정부와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서울 서초동 JW메리어트호텔에서 주최한 ‘2012 산업혁신 서비스산업 선진화 국제포럼’에 참석해 “싸이는 창조성, 예술성 면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리더가 됐다. 한국인의 또 다른 면모를 보여줬다”면서 “기업가정신을 잘 반영한 사례”라고 칭찬했다.
스턴 교수는 이어 한국이 제조업에서 서비스업 중심으로 전환하려면 “혁신 기반의 기업가정신이 필요하다”며 “한국이 이미 잘 하고 있는 제조업 분야를 진화시켜 서비스업화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한국이 다음 단계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기업가정신 육성으로 정부 주도의 하향식이 아니라 상향식의 더 많은 실험이 허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미국에선 기업가가 된다고 하면 많이 축하해 주는데 한국에선 서울대 나와서 대기업 직원, 공무원이 되는 게 아니라 창업한다고 하면 좋아하지 않는 것 같다”면서 “스티브 잡스 같은 사람이 나오려면 사회적 시각이 바뀌어야 한다”고 충고했다.
맹경환 기자 khmaeng@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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