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신단련·장수 가이드 ‘수지침 요가’ 출간
건강증진과 신체단련, 그리고 질병회복이란 3가지 장수건강 목표를 한꺼번에 이루는 법을 담은 책, ‘수지침요가’(사진)가 출간됐다. 수지침요가는 고려수지침학회장 유태우 박사가 ‘손은 인체의 축소판’이란 수지침의 원리와 전통 요가 수련법을 통합해 만든 새 건강관리법이다.
책은 손 체조, 손 운동, 손 자극법 등 수지침 이론과 시술 방법을 먼저 소개하고 정좌법, 오음(五陰)호흡법, 금경(金經)호흡법, 체온 증진법, 섭생법, 수행법 등과 같이 심신 단련에 필요한 호흡 및 체조법들을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그림과 함께 소개하는 글로 구성돼 있다. 참고로 오음은 우리 몸에 존재하는 5가지 음맥, 금경이란 12경락(經絡)을 수정·보완한 고려수지침 이론이다. 고려수지침은 우리 몸에 14금경도(金經道)가 있고, 축소판인 손에 각 상응점이 있다고 본다.
유 박사는 손을 수시로 자극하게 되면 그 자극이 오음과 금경도를 따라 뇌 부위에 그대로 전달됐다가 다시 온몸으로 퍼져 신경계와 호르몬계, 림프 및 혈액 순환계를 활성화시키는 선순환이 일어나게 된다고 설명했다. 유 박사는 연구결과 요가 수련을 병행하면 이 같은 수지침 자극에 의한 선순환 작용이 더욱 활발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340쪽, 값 2만원(02-2231-3000).
이기수 의학전문기자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