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핵실험 준비 상당히 진척

Է:2012-05-22 23:52
ϱ
ũ
北, 핵실험 준비 상당히 진척

북한이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시설에서 핵실험 준비를 상당히 진척시킨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북한이 주요8개국(G8) 정상들의 핵실험 등 추가도발 중지 촉구 선언에 대항해 22일 자위적인 핵 억제력을 강화하겠다고 위협한 가운데 나온 것으로 주목된다.

CNN 방송은 민간 위성업체 ‘디지털 글로브’와 ‘지오아이’가 최근 촬영한 풍계리 위성사진 판독 결과 지난달 초 촬영사진과 달리 터널입구에 있는 ‘카트 도로’ 밑에 새로운 도로망이 추가됐다고 보도했다. 또 터널입구 왼쪽으로 도로가 더 연장되고 그 위쪽으로 새로운 구조물이 추가됐다. 또 그 사이로 새로 땅을 판 GMS적 3곳이 추가로 발견됐다.

북한은 이날 G8 정상들이 최근 공동성명을 통해 핵실험 등 추가도발을 중지할 것을 촉구한 데 대해 “공화국의 신성한 자주권을 침해하려는 8개국 집단의 무모한 정치적 도발은 절대로 용납될 수 없다”고 밝혔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사 기자의 질문에 답하는 형식으로 “최근 미국에서 진행된 8개국 수뇌회의 참가자들이 회의선언이라는 것을 통해 우리의 평화적인 위성 발사와 자위적인 핵 억제력을 부당하게 걸고든 것을 단호히 규탄하며 전면 배격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대변인은 “우리는 적대세력의 방해책동을 짓부수고 경제강국 건설의 필수적 요구에 따라 자주적인 위성발사 권리를 당당하게 끊임없이 행사할 것”이라며 “우리의 자위적인 핵 억제력은 미국의 적대시 정책이 계속되는 한순간도 멈춤 없이 확대 강화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동훈 기자 dhlee@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