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정은 국방위 제1위원장에 추대…최고인민회의 12기 5차회의

Է:2012-04-13 21:56
ϱ
ũ

북한은 13일 최고인민회의 제12기 5차 회의를 열어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를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으로 추대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최고인민회의는 또 지난해 12월 17일 사망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영원한 국방위원장’으로 추대했다.

김정은을 1국방위원장이라는 새로운 직위을 만들어 추대하고 김정일을 ‘영원한 국방위원장’ 자리에 올린 것은 노동당 대표자회에서 제1비서와 ‘영원한 총비서’로 각각 추대한 것과 같은 모양새다.

통신은 “최고인민회의 12기 5차 회의에서는 김정은 동지를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으로 높이 올렸다”면서 “김정은 동지를 공화국의 최고 수위에 높이 모신 역사적인 이 시각 최고인민회의 전체 참가자들은 김정은 동지께 최대의 영광과 가장 열렬한 축하를 드렸다”고 전했다.

‘공화국의 최고 수위’라는 표현은 국방위 1위원장이 사실상 북한의 최고지도자임을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광명성 3호’ 발사가 실패한 날 김정은에게 최고 지도자 지위를 부여하는 바람에 의미가 다소 희석됐다는 해석이 나온다.

통신은 “김정일 동지를 공화국의 영원한 국방위원회 위원장으로 높이 모실 데 대해 사회주의헌법에 수정 보충하고 최고인민회의 법령으로 채택했음을 내외에 엄숙히 선언했다”고 전해 헌법 개정을 통해 김 위원장을 ‘영원한 국방위원장’에 추대했음을 밝혔다.

김 1비서의 고모부인 장성택 노동당 행정부장은 국방위 부위원장 직을 유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중앙TV는 이날 오후 6시 김정일 국방위원장 동상 제막식을 생중계하면서 장성택을 “조선노동당 정치국 위원이며 국방위 부위원장”이라고 소개했다.

신창호 기자 procol@kmib.co.kr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