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총장 “서울 핵안보회의 원전시설 안전도 중요한 이슈”… 뉴욕특파원들과 간담회

Է:2012-03-15 18:56
ϱ
ũ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오는 26∼27일 서울에서 열리는 제2차 핵안보 정상회의에서 핵안보 문제 외에 원자력 발전시설의 안전문제도 중요한 이슈로 논의될 것이라고 말했다.

반 총장은 서울 핵안보정상회의를 앞두고 14일(현지시간) 뉴욕특파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작년에 일본의 원자력 발전소 사고가 터지는 바람에 원전 안전문제는 국제적으로 큰 경각심을 불러왔다”면서 “이번 서울회의에서는 이 문제도 주요하게 다룰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제는 핵안보와 원전 안전 확보 문제에서 어떻게 시너지 효과를 내는지, 또 요즘은 민간에서도 핵물질을 많이 다루고 있으므로 정부와 민간 간에 어떻게 파트너십을 확보하는지 등이 서울회의의 큰 과제로 등장했다”고 지적했다.

반 총장은 이어 “유엔이 이와 관련해 작년부터 연구한 내용을 서울회의에서 발표할 것”이라면서 “핵안보와 원자력 안전을 위해 각국별 능력을 어떻게 강화할지, 각국 간에는 어떤 협조체제를 갖출지 등에 있어서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반 총장은 “북한 핵문제는 이번 서울회의의 의제는 아니지만 국제적 안보 관련 사항이며, 따라서 국제사회가 이에 대해 설명해서 해결하는 것이 맞다”면서 “일단 북핵문제는 6자회담이 그 틀이므로 그 범위 내에서 해결되고 한반도 비핵화가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한편 반 총장은 탈북자들의 인권문제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우리 유엔인권고등판무관(OHCHR)이나 유엔난민고등판무관(UNHCR) 등을 통해 관련국에 국제법과 국제인도법에 맞는 방향으로 이 문제가 잘 처리되길 바란다는 뜻을 강력히 전달했다”고 답했다.

반 총장은 또 “구체적으로 이런 민감한 사안은 공개적인 것도 필요하지만, 조용하게 물밑에서 외교를 통해서 해결하는 것도 어떨 때는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
Ϻ 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