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TV 글로벌 점유율 20% 돌파
삼성전자가 TV 시장 점유율을 20%로 끌어올리며 6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또 LG전자도 글로벌 2위를 지키는 등 국내 전자업체들의 TV시장 영향력이 커졌다.
19일 전자업계에 따르면 시장조사기관인 디스플레이서치가 발표한 지난해 세계 평판TV(LCD, PDP)의 시장점유율을 보면 삼성전자가 처음으로 20%에 올라섰다. 삼성전자는 2009년과 2010년에 각각 19%였다. 삼성전자에 이어 LG전자가 전년과 같은 13%로 2위를 유지했다.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시장점유율 합계는 33%로 전 세계에서 판매된 TV 3대 중 1대는 국내 전자업체 제품인 셈이다.
이어 소니가 전년보다 1% 포인트 줄어든 9%의 점유율로 3위였으며, 파나소닉(9%), 도시바(7%), 샤프(6%) 등 일본 전자업체들은 전부 10% 미만이었다.
TCL, 하이센스(이상 4%), 스카이워스, 필립스(이상 3%) 등도 10위 이내에 이름을 올렸다.
판매금액을 기준으로 한 작년 시장점유율 순위는 삼성전자 24%, LG전자 14%, 소니 11% 등이었다.
작년 4분기만 놓고 본 시장점유율은 삼성전자가 22%를 기록해 분기 기준 역대 최고를 기록했고, LG전자(13%), 소니(9%)가 그 뒤를 이었다.
작년에는 3D TV의 폭발적 성장세가 이어졌다. 작년 4분기에만 3D 평판 TV가 1028만대 판매돼 처음으로 1000만대를 돌파한 것을 포함, 작년에 총 2412만대가 팔렸다. 이는 전년도 227만대보다 10배 이상 성장한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우리나라 전자업체의 TV 시장 영향력이 계속 확대되고 있다”면서 “우리나라 업체들이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세계 1, 2위 자리는 당분간 유지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명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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