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 “한국 경제 수출·내수 모두 둔화”
“최근 우리 경제는 수출 증가세가 주춤하고 내수도 다소 약화하면서 전반적으로 경기가 둔화하는 모습이다.”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정기간행물인 ‘KDI 경기동향’ 1월호에서 최근 우리 경제를 이같이 분석했다. 지난해 12월 수출증가율은 전년 동월 대비 12.5%로 전달 13.8%보다 낮아졌고, 11월 소비판매액지수도 겨우 0.5% 늘어 전달 증가율 2.2%에 비해 크게 못 미쳤다.
산업생산에서는 광공업과 서비스업이 모두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요 부진 등으로 재고 증가세가 확대되고 있어 이는 향후 생산 증가에 제약요인이 될 것으로 분석했다. 설비투자의 경우는 전달 대비 감소폭이 다소 줄어든 측면이 있으나 부진이 이어지고 있다.
한편 세계경제에 대해 KDI는 일부 선진국에서 부분적으로 경기지표가 개선되고는 있지만 성장세 둔화와 재정위기 등을 감안할 때 향후 경기는 하방위험에서 자유롭지 않다고 분석했다.
또 KDI는 국제금융시장의 경우 유로존(유로 사용 17개국)의 재정위기와 세계 경제의 성장세 둔화 우려가 계속되는 반면 유럽중앙은행(ECB)의 유동성 공급 확대 조치 이후 조금 안정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조용래 기자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