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개 시민 온라인 채널 3월부터 통합 관리… SNS 강화 ‘서울 소통市’ 만든다
서울시는 홈페이지와 사업소별 SNS(사회관계망서비스) 등으로 흩어져 있는 온라인 채널을 통합해 허브·플랫폼 형태의 역할을 수행하는 ‘서울소셜미디어센터(가칭)’를 오는 3월쯤 선보일 예정이라고 8일 밝혔다. 이는 ‘SNS의 달인’으로 통하는 박 시장이 시민과의 소통 강화 차원에서 직접 지시한 데 따른 것으로 전해졌다.
이 센터는 시 홈페이지와 공식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박원순 서울시장의 개인 트위터 등 37개로 나뉜 시민 온라인 채널에 올라오는 글들을 한 곳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시스템을 갖추게 될 것으로 보인다.
시는 현재 각 채널을 통해 올라오는 시민 의견을 3가지로 구분해 처리하고 있다. 시장이나 대변인이 직접 답하기 어려운 사안은 미래창안과에서 취합, 분류해 해당 사업부서로 넘긴다. 정책 아이디어는 따로 모아 회의를 거친 뒤 취사선택 한다. 단순 의견은 시장이 직접 댓글을 달거나 ‘번개팅’을 통해 해결하는 때도 있다.
박 시장은 최근 회의에서 “서울시 공무원 모두가 한 사람당 SNS 계정 하나를 가져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시 뉴미디어과는 지난 5일부터 시 본청과 자치구 등의 공무원 약 6만명을 대상으로 계정 소유 여부와 활동 정도를 조사 중이다. 현황이 파악되는 대로 ‘공무원 1인 1계정 만들기’ 구체적인 시행 계획을 세운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변화하는 뉴미디어 환경에 맞춰 공무원들도 트위터 등을 사용하면 시민과 자연스럽게 소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용백 기자 ybkim@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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