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김해공항 이전’ 재추진 논란… 지자체 간 대립 재발 우려
부산시가 지자체간 극한 대립 끝에 백지화된 동남권 신공항 대신 부산권역 내 이전을 명분으로 한 ‘김해공항 이전’을 추진돼 논란이 일고 있다.
부산시는 ‘김해국제공항 활성화 및 이전 타당성 조사연구 용역’ 계약을 이번 주 중 한국항공대와 체결할 계획이라고 30일 밝혔다. 시는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이번 용역과 관련한 10억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시 관계자는 용역의 주된 과업이 ‘포화상태에 다다른 김해공항 국제선의 활성화’라고 설명했다. 시는 김해공항 포화시기를 청사는 2015년, 활주로는 2025년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용역의 실질적인 목적은 공항 이전의 필요성과 시급성의 논리를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부산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가덕도 해안 공항부지의 수심 얕은 곳으로의 이동 등을 통한 건설비 절감 방안도 함께 마련할 계획이라는 것이다. 이는 부산이 동남권 신공항 추진 당시 이전 대상지로 내세운 부산 강서구 가덕도가 경남 밀양에 비해 사업비가 과도해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았기 때문이다.
시민단체들은 “동남권 신공항을 놓고 갈등을 빚었던 타 지자체와의 협의 없이 사실상 김해공항의 이전을 위한 용역을 수행하면 또 다시 지자체 간 반목과 대립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한국공항공사 조사결과 올 들어 지난 10월까지 김해공항 이용객은 총 727만3000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681만8000명보다 6.9% 늘었다. 특히 국제선 승객은 255만9000명에서 292만6000명으로 14.4% 급증했다.
부산·김해=윤봉학 이영재 기자 bhyoon@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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