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업계 최초 축산물가공 ‘미트센터’ 개장… 육류 유통구조 대폭 단순화

Է:2011-08-11 1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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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업계 최초 축산물가공 ‘미트센터’ 개장… 육류 유통구조 대폭 단순화

이마트가 업계 최초로 축산물 가공센터를 설립했다. 육류 유통구조를 혁신해 가격을 내리겠다는 취지에서다.

이마트는 11일 경기도 광주에 축산물 전문 가공·포장센터인 ‘미트센터’를 열었다. 미트센터는 지하 1층, 지상 2층으로 구성돼 있으며 연면적 7107㎡(2150평) 규모다.

이마트는 미트센터를 통해 육류의 유통구조를 대폭 단순화했다. 한우의 경우 기존에는 협력사를 통해 농가나 우시장에서 구매했다. 이를 업체에서 도축·해체해 물류센터로 넘긴 뒤 각 점포에서 가공해 판매했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구매하기까지 여러 단계를 거치는 구조였다. 그러나 앞으로는 위탁농장에서 사육한 소를 이마트 미트센터에서 바로 상품으로 만들기 때문에 유통단계가 대폭 축소된다. 이를 통해 축산물 가격을 10∼15% 낮출 수 있다고 이마트는 밝혔다.

또 최신 기계 설비를 도입해 점포별로 소량 생산하던 축산물을 통합, 대량 생산함으로써 생산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미트센터는 생산 자동화를 위해 150억여원을 투자해 독일, 일본, 미국 등지에서 고속절단기, 다짐육기, 산소포장기 등 20종의 기계를 들여왔다. 미트센터 김연섭 TF팀장은 “기계 작업을 통해 소 한 마리를 기준으로 수작업할 때보다 평균수율(소 한 마리에서 얻는 실제 고기 양)을 5% 높였다”고 설명했다. 미트센터에서 하루에 가공할 수 있는 육류의 양은 한우 20t(30∼40마리), 돼지고기 50t(400∼500마리), 수입육 30t 등 100t가량이다.

미트센터는 한우·돼지고기·수입육 등을 종류별로 총 16개 자동화라인에서 생산해 모든 상품을 표준화했다. 육류 가공 기계가 갈비, 국거리, 다짐육 등 모든 상품을 규격대로 썰거나 다져 포장까지 마친다.

이마트 최병렬 대표는 “국내 최초로 유통구조의 수직계열화를 시도해 좋은 품질의 고기를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게 됐다”며 “점포는 판매에만 전념하고 미트센터는 품질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광주=임세정 기자 fish813@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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