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충사 이순신 기념관 한자표기가 일본식?
[쿠키 사회] 충남 아산 현충사 경내 ‘충무공 이순신 기념관’의 한자 표기가 일본식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여운영 아산시의원은 8일 제466회 탄신기념일을 맞아 지난 4월28일 개장한 충무공 이순신 기념관(忠武公李舜臣記念館)의 현재 한자 표기에서 ‘기념관(記念館)’은 일본식이며, 올바른 표기는 ‘紀念館’이라고 밝혔다.
여 의원은 “뜻 깊은 일이나 훌륭한 인물 등을 오래 잊지 않고 마음에 간직한다는 의미로 사용되는 명사 ‘기념’을 한자로 표기할 때 통상적으로 ‘記念’과 ‘紀念’을 혼용하지만, 기념관의 한자표기는 ‘紀念館’이 맞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국립국어원 표준국어 대사전에도 명사는 ‘記念’과 ‘紀念’을 혼용하고 있으나, 기념관의 경우 ‘紀念館’이라고 표기하고 있다”며 “독립기념관의 인터넷 홈페이지에도 일본어는 ’獨立記念館’으로, 중국어는 ‘獨立紀念館’으로 표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충사 관리사무소 측은 “기념관의 한자 표기가 잘못됐다는 지적에 따라 정확한 표기를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립국어원의 한 관계자는 “표준국어대사전에서 기념관의 한자표기가 ’紀念館’으로만 돼있는 이유는 기본 표기만 제시했기 때문”이라며 “기념의 기본 표기는 ‘紀念’이지만 ‘記念’이 일본식 표기인지에 대해서는 근거자료가 없어 단정적으로 말할 수 없다”고 말했다.
충무공 이순신 기념관은 총사업비 135억7500만원을 투입, 대지면적 4만5254㎡에 건물면적 31043㎡, 지하 1층, 지상 1층 규모로 지난 4월 완공됐다.
전시동 3개실에는 난중일기와 충무공 칼 등 유물 40여 점이 전시됐고 임진왜란과 조선수군, 충무공의 생애 소개와 노량해전 영상물이 방영되고 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팀
GoodNews paper Ϻ(www.kmib.co.kr), , , AIн ̿
Ŭ! ̳?
Ϻ IJ о
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