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SKT, 모바일 카드시장 혈투 예고
KT가 10일 BC카드사를 인수하면서 모바일 카드 시장 경쟁이 가열될 전망이다.
KT는 이날 서울 서초동 KT 올레캠퍼스에서 이사회를 열고 우리은행이 보유한 BC카드 지분 중 20%와 신한카드가 보유한 BC카드 지분 중 13.85%를 인수하기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KT는 앞서 인수한 씨티은행의 BC카드 지분 1.98%를 합쳐 35.83%를 확보하게 돼 BC카드의 최대주주로 올라서게 됐다.
KT의 BC카드 인수는 단순한 카드발급 업무의 경쟁이 아닌 모바일 결제시장의 선점 차원이란 것이 카드업계의 중론이다. 카드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185만 신용카드가맹점 대비 모바일카드 결제단말기는 약 20만대 정도 보급되는 데 그쳤다. 하지만 지갑과 카드가 휴대전화에서 하나로 합칠 수 있는 편의성 때문에 성장가능성은 큰 편이다.
실제 KT 한동현 전략투자담당 상무는 “통신과 금융의 컨버전스(융합) 차원에서 인수를 추진하는 것이며, 모바일금융 분야에서 신사업 발굴을 통해 새로운 고객가치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기존 시장이 포화상태인 통신·카드업체가 틈새시장 개척이라는 이해관계를 공유한 것이 KT의 BC카드 인수 발판이 됐다는 분석이다.
앞서 통신 라이벌인 SK텔레콤은 2009년 11월 하나카드 지분 49%를 확보해 2대 주주 지위에 오르면서 하나SK카드를 설립, 모바일금융 등 분야로의 사업 확대를 추진해 왔다. 이에 따라 통신의 맞수인 KT와 SK텔레콤은 금융시장에서 격돌을 벌이게 됐다.
여신금융협회 관계자는 “KT가 아이폰을 통해 스마트폰 시장을 활성화한 것과 마찬가지로 BC카드를 통해 모바일 결제시장의 파이를 크게 하려는 것 같다”고 말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지금까지 모바일결제가 은행업무와 달리 카드시장에서는 활성화가 안 됐지만 SKT에 이어 KT까지 시장에 진입함에 따라 카드사들이 더 이상 관망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KT는 BC카드 인수를 통해서 BC카드와 제휴한 여러 은행들을 동맹군으로 얻게 돼 신시장 개척에 더욱 힘을 얻게 됐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고세욱 기자 swkoh@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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